[기업들의 인재경영] "기업은 곧 사람이고 인재는 중요한 자산"…올 3800명 채용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평소 “기업은 곧 사람이고, 인재는 중요한 자산이다. 젊은 인재가 기업으로 지속 유입되고 육성돼야 지역 사회와 국가 경제의 밑거름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허 회장의 인재육성 철학에는 투자 확대와 지속 성장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해 나가기 위해 인재 확보와 육성은 필수라는 지론이 담겨 있다.

GS그룹은 이런 맥락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 및 고용안정을 위해 올해부터 임금피크제를 모든 계열사로 확대 시행한다. 청년 고용 확대 및 고용 안정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적극 부응하는 의미도 있다.
GS칼텍스 신입사원들이 촛불을 들고 ‘GS’라는 글자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GS칼텍스 신입사원들이 촛불을 들고 ‘GS’라는 글자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GS그룹은 또 지난해 하반기부터 2017년까지 1만500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지난해 3600명을 채용한 데 이어 올해는 200명이 늘어난 3800명을 뽑는다. 1만500명 중에는 정규직 채용과 연계된 인턴 프로그램에 따라 고졸 및 대졸 인턴 1000명 중 2~6개월간 근무 이후 최종 합격자로 선발된 인원도 포함된다.

핵심 계열사인 GS칼텍스는 경쟁력의 원천인 인재 양성을 위해 채용에서부터 임직원 교육까지 적극적인 관리에 나서고 있다. 우선 채용에서 단순 스펙 요소는 최소화하는 대신 문제 해결 능력에 초점을 맞춰 신입 사원을 뽑고 있다. 서류전형 시 학점과 어학점수 기준을 폐지했다. 직무능력검사 이외에 별도로 올바른 역사관을 지녔는지 보기 위해 한국사 테스트를 한다. 이공계는 물론 인문계를 상대로도 4개월간의 인턴 과정을 실시하며, 특정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식으로 직무능력을 검증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설명이다. 임직원을 상대로는 계층별 리더십 교육, 역량 교육, 우수인재 육성, 자기계발 지원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용한다.

GS건설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해외 사업수행에 요구되는 의사소통 역량 확보를 위해 핵심직무 영어과정 및 장기 합숙과정 등 직무별·기간별·수준별 어학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입사한 58명은 9주간의 실무교육을 받고 바로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베트남, 이집트, 터키 등에 파견됐다.

해외 임직원에 대해서도 소속감을 높이기 위해 입문과정 및 (리더십) 경영교육, 해외 우수 인력 초청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방법 또한 온라인 교육, 화상교육,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