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의 기업 지방 이전 촉진 정책에도 불구하고 일본 기업들이 도쿄 등 수도권으로 몰리고 있다. 인구 감소 속에 유능한 국내외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선 수도권이 낫다는 판단에서다.

30일 일본 시장정보업체 데이코쿠뱅크에 따르면 지난해 지방에서 도쿄 및 인접한 사이타마, 지바, 가나가와 등 3개현으로 본사를 옮긴 기업은 335개로 전년보다 38개 증가했다. 1991년 조사를 시작한 이후 가장 많았다. 데이코쿠뱅크가 146만개 기업을 대상으로 본사 이전과 관련해 조사한 결과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수도권으로 본사를 옮긴 기업에서 지방으로 이전한 기업을 뺀 수치도 104개로 최대를 기록했다. 2011년부터 5년 연속 증가세다. 이 같은 추세는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올 들어 지난 9월까지 수도권으로 본사를 이전한 기업(225개)은 지방으로 옮긴 기업(164개)보다 많았다.

일본 정부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쿄에서 지방으로 본사를 이전하는 기업에 법인세 감면 등 각종 우대 혜택을 주고 있지만 도쿄 등 수도권 집중 경향은 오히려 강해지는 추세다. 수도권으로 기업 유입이 이어지는 것은 인재 확보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데이코쿠뱅크는 분석했다. 또 인구가 많은 수도권 내에 사업 기회가 많은 것도 기업이 수도권으로 몰리는 이유로 꼽혔다.

일손 부족 속에 기업들의 외국인 유학생 채용도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 일본 법무성에 따르면 일본 대학 등을 졸업한 외국인 유학생 가운데 지난해 취업을 위해 일본 비자를 취득한 사람은 1만5657명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5년 전인 2010년과 비교하면 두 배로 늘었다. 일본 내 고용 환경이 개선되면서 대학을 마친 뒤 일본에 취업해 계속 남기로 한 유학생이 늘었다는 분석이다.

취업 업종은 판매·영업직이 3809명으로 가장 많았고 번역·통역 3747명, 정보처리분야 기술 개발직이 1218명으로 뒤를 이었다. 국적별로는 중국이 전체의 63%를 차지했다. 한국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들을 합치면 전체의 90%를 넘었다. 최종 학력은 대학 및 대학원 졸업이 전체의 80%였다.

법무성은 법에서 정한 직업만 비자를 발급해준다. 단순 노무직 등은 대부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신청자 중 1431명이 장기 체류를 위한 비자 발급을 거절당했다. 일본 정부는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들면서 일본 유학생 등 고학력 외국인은 적극 받아들인다는 방침이다. 지난 6월 말 기준 외국인 유학생은 25만7739명에 달했다.

도쿄=서정환 특파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