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대권 잠룡인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사진)은 27일 당내 비박계에서 제기되는 ‘지도부 총사퇴’ 요구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 나와 “지도부가 사퇴를 하면 비대위를 구성하자는 것인데 그러면 누구로 어떻게 비대위를 구성하자는 것인지, 비대위 구성을 갖고 혹시라도 집안싸움이 벌어졌다가는 죽도 밥도 안되는 것”이라며 “이런 위기 상황에서 가장 최악인 것은 남 탓하며 집안싸움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이정현 대표에 대해 “이 대표도 이 문제에 대해 책임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당시 청와대 홍보, 정무수석도 하고 대통령을 가장 지근거리에서 모셨던 분”이라면서도 “지금은 일단 당 지도부와 함께 우리 당 전체가 국민만 바라보고, 국민을 믿고 위기를 헤쳐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새누리당이 전날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특별검사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최순실 사건과 관련된 직간접적인 모든 사람들이 수사 대상이 되어야 한다”며 “그것에 관여된 것이 밝혀졌을 때는 엄한 처벌이 같이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최 씨의 연설문 작성 개입 의혹을 시인한 박 대통령의 수사 여부와 관련해선 “정치 공세”라면서도 “의견서를 제출하는 정도는 해야 되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박 대통령 탈당 주장에 대해선 “배가 큰 풍랑을 만났으니 선장직에서 물러나라고 하면 그 배는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일축했다.

정 의원은 또 야권에서 제기되는 ‘거국 내각’ 구성 주장에 대해서도 “정치권이 담합을 해 권력을 나눠갖자는 의미”라며 “그렇다면 국정 최종 결정은 누가 하겠다는 것이냐. 야당 대표가 하겠다는 것인지, 야당 전 대표가 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잘못하다가는 권력 야합을 하자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