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봉구 기자 ] 비선 실세 최순실씨(최서원으로 개명)의 국정개입 파문에 대학 교수들이 시국선언에 나섰다. 각 대학 총학생회 등 학생들의 시국선언도 이어지고 있다. 시국선언 동참 릴레이가 대학가 전체로 번질 것으로 예상된다.

성균관대 교수 32명은 27일 서울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서 발표한 시국선언문에서 이번 사태를 “대통령이 권력을 사적으로 남용하고 국기를 문란한 비정상적 사태”로 규정하면서 “현재의 대통령은 국가를 이끌 수 있는 능력과 양심을 갖추지 못했다고 판단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교수들은 “탄핵이 마땅하지만 임기가 1년여밖에 남지 않았고, 주요 현안들이 산적한 상황에서 탄핵 논쟁만이 바람직한 선택이 아닐 것”이라고 전제한 뒤 “대통령은 가능한 빨리 내각과 청와대 비서진을 전부 사퇴시키고 거국적 중립 내각을 구성, 개헌은 물론 모든 국정에 관한 관리를 새 내각에 일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랏일을 걱정하는 성균관대 교수 일동’ 명의로 낭독한 선언문에서 성대 교수들은 “이것이 더 이상의 사회 혼란과 국격(國格) 추락을 방지하는 길”, “이 제안을 받아들일 때 대통령으로서 그나마 나라에 마지막으로 봉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전날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청주대 분회 소속 교수들도 성명을 내고 “대통령은 스스로 하야하든지, 그것이 초래할 혼란이 우려된다면 국회가 천거한 신망 있는 인사를 총리로 임명해 국정을 일임해야 한다”며 결단을 촉구했다.

이들을 시작으로 각 대학 교수들이 시국선언 동참을 논의하고 있다. 서울대·한양대 민교협은 시국선언에 대한 교수들 의견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대 교수들도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준비 중이다.

이처럼 대학 교수들이 대규모로 연이어 시국선언 하는 것은 1년여 전인 지난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파문 이후 처음이다.
19일 최경희 총장이 사임한 가운데 본관 점거를 풀기로 한 이대생들이 교내 행진을 하고 있다. / 신세원 기자
19일 최경희 총장이 사임한 가운데 본관 점거를 풀기로 한 이대생들이 교내 행진을 하고 있다. / 신세원 기자
대학생들의 시국선언 참여도 잇따른다.

서울대생들은 27일 대학 본부 앞에서 ‘주권자의 이름으로, 정권에 퇴진을 명한다’란 제목의 시국선언을 한다.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숙명여대 KAIST(한국과학기술원) 등 여러 대학이 이날 시국선언에 나선다. 한국외대 학생들도 28일 학내 본관 앞에서 ‘2016,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 제하의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날 박 대통령의 모교인 서강대 학생들은 시국선언을 통해 “선배님께서는 더 이상 서강의 이름을 더럽히지 말라”고 요구한 바 있다. 최씨의 딸 정유라씨에 대한 각종 특혜 의혹으로 홍역을 치른 이화여대 학생들도 박 대통령의 2012년 대선 슬로건을 인용해 “우리는 ‘최순실의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에 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영상=김광순 한경닷컴 PD gasi012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