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 뉴스] T자형 주차도 스마트폰으로 척척…원격제어시스템 2년내 상용화
초보 운전자의 가장 큰 숙제는 주차다. 주차 공간이 넉넉하지 않고, 주차 면적도 좁은 곳이 많다. 베테랑 운전자조차 때때로 주차에 어려움을 겪곤 한다. 주차 또는 출차 시 일어난 가벼운 접촉사고로 차량뿐 아니라 마음에도 스크래치가 난 경험은 운전자들이라면 한 번쯤 겪었을 법한 일이다.

이런 주차 걱정이 사라질 날이 머지않았다. 현대모비스를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주차지원 기술을 점점 고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차지원 기술은 후방 초음파 센서를 활용해 장애물과의 거리를 측정하고 거리가 너무 가까워지면 경보음을 내주는 시스템이다. 후방주차 시 가이드라인을 표시해 주는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어 초음파 센서가 주차 공간을 탐지하면 운전대를 조작하지 않아도 차량이 알아서 조향해 주는 지능형주차보조시스템(SPAS)도 등장했다.

최근에는 기어 변속과 제동까지 자동차가 알아서 하는 전자동주차시스템(APAS), 운전자가 차에서 내려 원격으로 제어해 자동으로 주차하는 원격전자동주차시스템(RSPA)까지 개발됐다.

RSPA를 활용하면 주차 중 충돌 위험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운전자가 타고 내리기 힘든 좁은 공간에도 차를 댈 수 있어 편의성이 크게 높아진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RSPA 개발을 마쳤으며 2년 내에 양산할 예정이다. 이 기술은 조향, 제동, 변속 등 여러 기능을 동시에 조작하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해 글로벌 선진 부품업체들도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현대모비스의 RSPA는 평행주차·출차, 직각주차·출차, 장애물 긴급제동 등 주차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지원한다. 열악한 국내 주차 환경을 고려해 차량의 길이·넓이보다 80㎝ 넓은 공간만 있으면 작동한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장·단거리 초음파 센서 12개를 차량 곳곳에 장착해 실시간으로 이동 거리와 각도, 외부 장애물과의 거리를 감지하도록 했다. 이런 정보가 들어오면 RSPA의 중앙처리장치(ECU)가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 각 제어부로 신호를 보낸다.

이때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는 정보의 양이 많기 때문에 RSPA의 ECU는 SPAS의 ECU보다 처리 속도가 네 배 더 빠르다. ECU가 보낸 신호에 따라 엔진, 조향장치, 제동장치, 주차브레이크 등 네 개의 제어부가 작동한다.

현대모비스는 RSPA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한 만큼 적극적 영업을 통해 미래 먹거리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센서와 ECU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모두 현대모비스가 독자 개발했을 뿐 아니라 핵심 기술로 꼽히는 제어 방식을 현대자동차와 공동 개발해 완성도를 높였다.

현대모비스는 RSPA를 차량 주위를 디스플레이에 띄워주는 AVM과 통합하는 기술도 확보했다. AVM은 차량 전후좌우에 장착한 카메라 센서를 통해 들어온 정보를 분석·가공해 마치 차량을 위에서 내려다보는 것처럼 보여주는 기술이다. RSPA에 AVM을 더하면 공간 인식 정확도가 높아져 더욱 안전해진다는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무인 발레파킹’ 기술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무인 발레파킹 기술은 차량이 알아서 주차장을 돌아다니며 빈 공간을 찾아 주차하기 때문에 주차장 시스템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기술이 필수다. 현대모비스는 2014년 무인 발레파킹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

자료 제공: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