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도서관에선] 서울 마포구립서강도서관 등
서울 마포구립서강도서관 등 마포구에 있는 공공·사립도서관과 교육·문화단체들이 22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마포구청 앞 광장에서 제6회 마포동네책축제 ‘상상중독’(사진)을 연다. 로봇과 인공지능의 세상을 상상해 볼 수 있는 ‘오늘은 나도 로봇공학자’, 마음의 위로가 되는 책 한 권을 처방받을 수 있는 ‘내 마음의 약방’, 상상력 가득한 일러스트 그림책과 함께 떠나는 ‘일러스트 그림책 속 상상여행’, 시인 윤동주의 생애와 작품을 돌아보는 ‘1943년, 동주’를 비롯해 ‘슈퍼거북 그림자극 공연’ ‘상자집 놀이터’ ‘우리 동네 릴레이툰’ ‘상상 갤러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공연·방송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축제 행사의 개막을 알리는 홍대 마술 동아리 매직스의 마술 공연을 시작으로 사라플라이·이매진 등의 음악 공연이 펼쳐진다. 또 소설가 장강명과 함께하는 북토크가 마포FM 공개방송으로 열린다. (02)3141-7053

[우리 동네 도서관에선] 서울 마포구립서강도서관 등
경기 고양시 17번째 시립도서관인 가좌도서관(사진)이 지난 17일 문을 열었다. 고양시가 112억원을 들여 일산서구 가좌3로에 연면적 4723㎡, 지상 4층 규모로 지은 복합건물 2~4층에 들어섰다. 2층은 어린이자료실(유아열람실), 3층은 종합자료실·디지털자료실(30석)·연속간행물실, 4층은 열람실(122석)·교양교실·시청각실 등을 갖추고 있다. 2층은 가좌근린공원과 연결해 독서와 함께 힐링·휴식 공간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경기 파주시립 교하도서관은 22일 ‘동네 사람들, 도서관을 누비다’라는 주제로 개관 8주년 기념행사를 연다. 어린이합창단의 축하 공연, 도서관 동아리 회원과 지역 소규모 출판사, 유관단체들이 책을 사고파는 ‘도서관 속 마켓’이 열린다. ‘건강한 음식 만들기’ ‘나만의 팔찌 만들기’ ‘움직이는 그림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헌책방 ‘보물섬’의 중고책 판매 행사도 마련한다.

송태형 기자 toughl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