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이 내년까지 방위산업 분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계열사간 사업영역을 조정한다.

한화그룹은 방산 계열 4개사인 한화, 한화테크윈, 한화시스템, 한화디펜스는 각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투자 효율성 제고를 위해 계열사별 사업영역 조정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한화그룹은 사업영역 조정 배경에 대해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경영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룹 측은 "각사별로 분산되고 흩어졌던 사업역량을 통합하고 재분배함으로써 경쟁력을 제고하고 글로벌 톱 10 종합방산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다진다는 전략"이라고 밝혔다.

우선 한화는 기존 유도무기·탄약사업에다 항법사업 역량을 보강하고 첨단 레이저 무기사업을 추가로 인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화디펜스와 한화시스템으로부터 각각 항법과 레이저 사업을 이관 받는다.

특히 레이저 무기사업은 향후 탄약·유도무기 등 정밀타격체계를 보완·대체할 수 있는 미래 무기체계로, 향후 한화시스템의 탐지·추적장치, 한화디펜스의 지상 플랫폼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화테크윈은 한화, 한화테크윈, 한화시스템이 각각 연구 개발중이던 지상·해양 무인로봇 역량을 모아 무인무기체계 시대를 준비한다. 기존 자주포 사업과 함께 화력·무인화체계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 게 목표다.

한화시스템은 레이더, 광전자, C4I 등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다른 계열사들과의 시너지를 강화해 방산전자 전문기업으로 특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화디펜스는 각종 무기체계의 지상 플랫폼을 전담하고 기존 특화 영역인 기동·대공·발사대 사업에 경영자원을 집중시켜 지상장비 전문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