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경준·김형준 이어 전 총장의 수사무마 의혹…13일 국감, 비상 걸린 대검
김수남 검찰총장(사진)이 13일 대검찰청 국정감사를 앞두고 좌불안석이다. 잇따른 검사 비리와 표적수사 논란 탓이다.

전직 검찰총장이 수사 무마 대가로 20억원의 자문료를 받았다는 의혹까지 나온 상태여서 긴장할 수밖에 없다. 자칫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지면 김 총장으로서는 진경준 전 검사장, 김형준 부장검사의 비리에 이어 ‘3스트라이크’에 몰릴 가능성도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폭풍전야’라는 말까지 나온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세청 국정감사에서 “검찰이 모 회사를 압수수색하자 검찰총장 출신 변호사가 수사를 무마해주고 20억원의 자문료를 받았다는 제보가 들어왔다”고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의혹을 받고 있는 전직 검찰총장의 실명을 공개할 수도 있다고 검찰을 압박하고 있다.

대검 국감에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의혹과 대우조선해양 비리, 스폰서 검사 의혹 사건 등을 맡은 검찰 수사팀장들이 일제히 증인으로 채택됐다. 우 수석과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수사를 동시에 맡은 윤갑근 특별수사팀장에게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 경영비리를 수사하는 김기동 부패범죄특별수사단장의 발걸음도 무거울 것으로 보인다.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 등 이명박 정부 실세에 대한 표적수사가 아니냐는 의혹과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의 사법 처리에 관한 질문이 나올 수 있어서다.

검찰 관계자는 “특별수사팀은 물론 특수부, 부패범죄특별수사단까지 국감을 준비하느라 이달 초부터 수사가 ‘올스톱’된 상태”라며 “검찰도 정보망을 최대로 가동하는 등 만반의 채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