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산업별 고객만족도(KCSI)] 후지제록스, 사무용복합기 16년 연속 1위
디지털화된 사무 환경에 맞춰 각종 다기능 복합기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사용자 중심의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사무용복합기 산업의 만족도는 작년 대비 상승했다. 한국후지제록스가 1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요소만족도는 선명함, 낮은 소음, 잔 고장 없음, 기업 신뢰도 등 전반적으로 경쟁사 대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가구 시장에서는 혼자 사는 싱글족의 증가와 실속을 챙기는 분위기가 맞물리면 서 활용도와 기능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한샘이 현대리바트를 제치고 첫 1위를 달성했다. 한샘은 전반적 만족도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요소만족도에서는 견고함, 편리함, 디자인 및 색상, 기업 신뢰도 등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숙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난 가운데 프리미엄 제품 군의 성장이 두드러진 침대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에 이어 올해도 상승했다. 시몬스가 8년 연속 1위를 이어갔다. 시몬스(사진)는 전반적 만족도와 요소만족도 모두 경쟁사를 제치고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스프링 견고성, 매트리스 소재 및 편안함, 품질 대비 가격, 기업 신뢰도 등 거의 모든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를 보였다.

아파트 입주 물량의 증가에 따라 부엌가구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 이라는 전망이다. 부엌가구 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상승했으며 에넥스가 전년에 이어 올해도 2년 연속 1위 자리를 고수했다. 에넥스는 재구입의향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요소만족도에서는 재질, 제품의 다양성, 수납공간 효율성, 디자 인 및 색상 등 대부분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남윤선 기자 inkling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