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직원 건강이 자산"…금연 캠페인 모든 계열사 추진
하나금융그룹이 하나캐피탈에서 시행하고 있는 금연 캠페인을 모든 계열사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건강한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금융은 하나캐피탈에서 2년째 이어온 금연 캠페인을 은행·증권·보험·카드 등 다른 계열사에서도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하나캐피탈은 직원의 건강을 위해 지난해부터 이 캠페인을 벌였다. 대상은 과장 이상 흡연자 전원과 그 외의 직급 직원 중 신청자다. 하나캐피탈은 분기마다 금연 검사를 해 금연에 성공한 직원에게 포상금 20만원을 주고, 실패한 직원에게는 벌금을 물리고 있다. 최종 금연에 성공하면 60만원을 지급한다. 벌금은 포상금의 1.25~1.5배로 직급별로 차등 적용한다. 벌금으로 모인 돈은 하나금융나눔재단에 기부해 사회공헌 활동에 쓰고 있다.

추진호 하나캐피탈 사장은 금연 독려 편지를 작성해 임직원 가정에 전달했다. 회사는 캠페인 참여자에게 금연패치, 금연껌, 금연사탕 등 금연보조제를 제공하고 있다. 이 덕분에 지난해 캠페인 참여자 53명 가운데 75%인 40명이 금연에 성공했다. 올해는 52명의 임직원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임직원 건강이 조직의 큰 자산이라고 판단해 하나캐피탈의 금연 캠페인을 계열사로 확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