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정민 기자 ] "서울패션위크를 바라보는 세계의 시각이 바뀌고 있습니다. 총감독을 맡은 지 3회째인 이번 행사에 참석하는 해외 바이어와 프레스의 태도가 달라졌습니다."

정구호 서울패션위크 총감독(사진=서울패션위크 제공)
정구호 서울패션위크 총감독(사진=서울패션위크 제공)
정구호 서울패션위크 총감독은 5일 서울 을지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17 봄·여름(S/S) 헤라 서울패션위크'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서울패션위크는 서울시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패션 행사로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DDP에서 2017 봄·여름 행사가 개최된다.

정 감독은 서울패션위크가 영향력 있는 해외 바이어와 패션 언론으로부터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사례로 서울패션위크 내 신진 디자이너 수주회인 '제너레이션넥스트 서울'에 영국 셀프리지 백화점 바이어가 참석해 내년 1월 팝업 매장에 넣을 제품을 사입할 계획이란 점을 들었다.

셀프리지는 해외 마케팅 지원 대상인 10명의 신진 디자이너 '텐소울'의 팝업 매장을 자사에서 열고 입점 제품을 서울패션위크에서 전량 사입할 예정이다.

정 감독은 "올해 연 파리와 밀라노 텐소울 팝업 행사의 경우 각 현지 매장에 임대료를 지불하고 제품을 판매했으나 셀프리지 행사의 경우 제품을 처음으로 직접 사입한다"며 "행사 후 반응이 좋은 디자이너의 경우 1~2명을 셀프리지에 입점한다는 제안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유수의 해외 언론도 (앞서 총감독을 맡은 ) 두 번의 행사에서는 여러번 요청해 참석했지만 이번에는 먼저 신청 문의가 들어왔다"며 기쁨을 표했다.

정 감독은 서울패션위크를 통해 수주금액 등 단기적인 수치보다는 장기적으로 한국 디자이너의 영향력을 끌어올리는 데 주안점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타이틀 후원 등을 통해 얻은 예산을 해외 언론 초청 등 홍보에 활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 감독은 "한국 패션이 하이엔드(고급) 이미지를 가져가야 한다"며 "단기적으로 중국 등 지역 저가 채널에 티셔츠를 몇 벌 파는지 보다는 해외 굴지의 패션매장에 얼마나 많은 포션(비율)으로 들어가는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패션위크는 아모레퍼시픽의 화장품 브랜드 헤라와 타이틀 후원 계약을 갱신, 2017년 행사도 '헤라서울패션위크'로 연다. 이번 행사에는 41개 브랜드가 참가하는 서울컬렉션과 한혜자 명예 디자이너의 아카이브 전시, 제너레이션 넥스트 서울 트레이드쇼, 글로벌 멘토링 세미나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정 감독은 "이번 시즌에는 성수동 대림창고에서 열었던 제너레이션 넥스트 서울을 DDP에서 함께 개최해 보다 효과적인 홍보 및 수주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