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현의 에잇세컨즈, 상하이에 첫 해외 매장
삼성물산의 제조·직매형 의류(SPA) 브랜드 에잇세컨즈가 29일 중국 상하이의 패션 중심가 화이하이루에 플래그십 스토어(브랜드 콘셉트를 보여주는 대형 매장)를 열었다. 에잇세컨즈의 첫 해외 매장이다.

화이하이루는 자라, 유니클로, H&M, 포에버21 등 글로벌 SPA 브랜드가 몰려 있는 쇼핑 거리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이곳에 대형 매장을 열어 글로벌 SPA 브랜드와 정면 승부하겠다는 구상이다. 상하이 에잇세컨즈 매장은 총 2개 층, 3531㎡(약 1100평) 규모다. 삼성물산은 이곳에 에잇세컨즈 제품뿐 아니라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한국 브랜드를 숍인숍(매장 내 또 다른 매장) 형태로 입점시켜 ‘K스타일’을 확산하겠다는 전략이다. 입점 브랜드는 텐바이텐, 레미콘, 스틸러&뮤지크, 반디네일, 누누핑커스, 토이리퍼블릭, 크렁크 등 7개 화장품과 액세서리, 문구, 캐릭터 상품 브랜드다.

이서현의 에잇세컨즈, 상하이에 첫 해외 매장
에잇세컨즈의 중국 진출은 이서현 사장(사진)이 직접 챙기는 등 공을 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세계 SPA 브랜드 매출 순위에서 상위 10개 매장 가운데 7개가 상하이에 있다는 데 착안해 이 사장이 직접 “패션거리의 중심에 대형 매장을 열자”고 제안했다는 것. 이 사장은 에잇세컨즈를 글로벌 SPA 브랜드로 키우기 위해 브랜드를 만들 때부터 해외 진출을 계획했다. 에잇세컨즈는 상하이 1호점을 시작으로 내년 이후에 2호점을 여는 등 중국 내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에잇세컨즈가 중국에서 성장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한류 스타 지드래곤(GD)을 내세워 협업(컬래버레이션) 제품을 내놓은 것도 이 때문이다. 이번에 상하이 플래그십을 열면서 GD와의 2차 협업 제품을 내놓은 데도 이 사장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됐다는 후문이다. 지난달 첫선을 보인 에잇세컨즈의 GD 협업 의류는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현재까지 40억원어치가 팔리는 등 짧은 기간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에잇세컨즈는 ‘매장에 들어선 뒤 8초 안에 고객을 만족시키겠다’는 브랜드 콘셉트에 따라 숫자 8을 응용한 다양한 이벤트도 선보인다. 박철규 삼성물산 패션부문 상품총괄 부사장은 “에잇세컨즈 상하이 플래그십스토어는 단순히 패션 브랜드 매장이 아니라 K패션을 보고 느끼고 경험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라며 “K팝, K푸드에 이어 K패션의 성공 신화를 중국에서 일궈나가겠다”고 말했다. 에잇세컨즈는 이날 서울에서도 명동2호점을 열고 GD와의 2차 협업 제품을 선보이는 패션쇼를 열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