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파업 중인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에 대해 강제 파업 중단 명령인 긴급조정권 발동을 검토하기로 했다. 중소기업단체 여덟 곳은 연봉 1억원짜리 ‘귀족노조’의 파업이 지속되면 현대차 불매운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조의 ‘배부른 파업’이 정부의 초강경 대응과 중소협력업체의 반발 등 거센 역풍을 불러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28일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열린 ‘공정인사 평가모델 발표회’에서 “현대차 노조의 파업으로 1차 협력업체 380개사의 매출 손실이 1조3000억원을 넘어섰다”며 “긴급조정권을 포함한 모든 대책을 동원해 파업을 조기에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파업의 직격탄을 맞은 중소기업들도 현대차 노조를 성토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등 중소기업단체장 여덟 명은 “파업이 계속되면 대(對)국민 현대차 제품 불매 운동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철도·지하철·보건의료 등 공공노조의 파업 중단도 촉구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금융회사와 공공기관 노조의 파업은 집단이기주의”라며 “정부는 어떤 저항에도 흔들리지 않고 성과연봉제 도입을 관철하고 노동개혁을 완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후진적인 노사문화는 국가경쟁력의 발목을 잡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이 이날 발표한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한국은 138개국 중 26위로 3년째 제자리였다. ‘노동시장 효율성’은 77위, ‘노사 간 협력’은 최하위에 가까운 135위였다.

백승현/이상열/안재광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