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래빗] '5년 18회' 지진 긴급재난문자 지도 및 데이터
뉴스래빗은 28일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 뉴스 콘텐츠인 'DJ 래빗'으로

[단독] 2300만 수도권‥지진 재난문자는 아직 오지 않았다 를 공개했습니다.

이 기사 중 '지진 관련 긴급재난문자 지도'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된 데이터를 공개합니다.

국민안전처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긴급재난문자 발송 내역을 뉴스래빗이 가공했습니다. 각 재난문자가 국민안전처 송출 기준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분류해 지진에 해당하는 내역만을 정리한 결과입니다. 국민안전처가 공개하고 있는 발송 내역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5년치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DJ 래빗] '5년 18회' 지진 긴급재난문자 지도 및 데이터

▶ 2011~2016년 지진 관련 긴급재난문자 발송 내역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뉴스래빗은 이 데이터로 인터랙티브(interactive) 지도를 그렸습니다. 각 시·군·구별로 지난 5년간 지진 관련 긴급재난문자를 몇 건 받았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진 재난문자 발송 지도 : TIP 구역별 발송 횟수 확인
▼▼ 좌측 '▶' 버튼을 눌러 '+' 버튼을 누르면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뉴스래빗이 공개한 데이터를 여러분 모두의 방식으로 분석해 더 건강하고, 발전적인 사회적 메시지를 찾아낼 수 있다면 더 바랄 나위가 없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J 래빗] '5년 18회' 지진 긴급재난문자 지도 및 데이터
# DJ 래빗? 뉴스래빗이 고민하는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 뉴스 콘텐츠입니다. 어렵고 난해한 데이터 저널리즘을 줄임말, 'DJ'로 씁니다. 서로 다른 음악을 디제잉(DJing)하듯 도처에 숨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발견한 의미들을 신나게 엮여보려고 합니다.

뉴스래빗'의 데이터저널리즘을 만나보세요 !.!

책임= 김민성, 연구= 강종구 한경닷컴 기자 jonggu@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