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 국정감사는 여당 의원들이 모두 불참해 '반쪽 국감'으로 진행됐다.

이날 오전 10시 인천 중구 운서동 인천국제공항공사 청사에서 시작된 국감에선 여당 불참에 대한 성토가 나왔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감 시작 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대통령 거부권 행사에 야당이 반발해 불참한 게 아니라 새누리당이 어제에 이어 국감에 불참한 데 대해 어처구니가 없다"고 말했다.

두 공사에 대한 국감엔 국내 공항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많은데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은 "인천공항에서 마주치는 직원 10명 중 9명은 비정규직"이라며 "특히 폭발물 처리반과 공항소방대도 용역이라 신분 안정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윤후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재 인천공항을 만든 주인공에 대한 처우 개선을 위해 성과공여금을 용역에게 지급하면 처우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작년 기준으로는 1인당 100만원 정도가 돌아가는데 공항에 종사하는 모든 분이 자부심과 희망을 가지고 근무하게 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참고인으로 나온 박대성 인천공항 노조지부장은 "우리가 가장 원하는 것은 젊은 사람들이 미래를 생각할 수 있는 직장"이라며 "고용 안정 문제가 빨리 해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용역 인력이 많은 점은 사실이라 대테러나 소방 핵심 인력은 직접 고용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며 "용역 평균 연봉은 3천600만원으로 높은 편"이라고 답변했다.

성추행 문제와 관련한 질의도 이어졌다. 주승용 국민의당 의원은 국감장에 성추행을 당하고 자살을 시도했던 청소노동자의 육성 녹음을 틀기도 했다.

참고인으로 출석한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손경희 서경지부 강서지회장(김포공항 청소노동자)은 "성추행 문제가 여러 건 불거졌는데 공사 측은 진상 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손 지회장은 전날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성추행 사건에 대해 성일환 한국공항공사 사장이 '개인적인 문제'라고 한 발언은 막말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성 사장은 "노동자들은 최저임금 이상은 받고 있으며 상여금 400% 의미는 총액 문제로 일반적인 '보너스'와는 성격이 다르다"며 "용역과의 다음 계약 때는 이를 수정하고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성 사장은 "불미스러운 일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개인적인 일이라고 한 것은 소송이 진행되고 있어 공사 측이 개별적인 사안에 대응할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는 의미였다"고 해명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