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25일 긴급 최고위원회의와 심야 의원총회를 열어 국정감사 등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기로 했다. 차수를 변경해 해임안 표결을 주도한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거듭 요구하고 형사고발하기로 했다.

이정현 대표는 “이번 해임건의안 의결은 상식에 맞지 않는 일”이라며 “총선이 끝나자마자 야당이 부리고 있는 오만과 교만은 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아무리 정권이 욕심나고 대권병에 환장한 사람들도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장우 최고위원은 정 의장에 대해 “앞으로 국회의장이라고 부르지 않겠다. 정세균 의원이라고 하겠다”고 비난했다. 김현아 대변인은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새누리당은 정 의장을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죄로 형사고발하기로 했다”며 “국회 윤리위 회부, 사퇴촉구 결의안 제출,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 권한쟁의심판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정 의장에 대한 법적·윤리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야당은 새누리당이 불참하더라도 국정감사를 정상적으로 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임위원회는 정상적으로 열고, 새누리당 의원이 위원장인 상임위는 국감장에서 대기하며 새누리당의 참석을 압박한다는 계획이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집권여당이 민생을 팽개치겠다는 얘기냐”며 “집권당이 국감을 보이콧하더라도 예정된 국감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 “야 3당 원내대표 간에 예정된 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것에 합의했다”며 “해임건의안에 따르는 후속 조치는 후속 조치대로, 민생 국감은 민생 국감대로 해야 한다”고 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1955년 최초의 국무위원 불신임안이 가결된 이래 청와대가 국회 뜻을 받아들이지 않은 적은 없었다”며 “박 대통령이 국회의 법적 통보절차가 이뤄지기도 전에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힌 것은 오만과 불통의 극치이자 국회와 국민을 무시하는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여당 소속 상임위원장이 개회하지 않으면 국회법에 따라 사회권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박종필/김기만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