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제(퍼블릭) 골프장들이 정부가 회원제 골프장 이용객에게 걷는 개별소비세 폐지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대중골프장협회는 25일 성명을 통해 “골프장 회원권이 없는 골퍼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골프를 즐길 수 있는 진정한 골프 대중화가 실현될 때까지 정부가 일관성 있게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대중제 골프장이 개별소비세 폐지 추진을 반대하는 것은 회원제 골프장과 가격 경쟁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대중제 골프장은 개별소비세를 내지 않아도 돼 인당 2만1120원씩을 ‘입장세’ 명목으로 내고 있는 회원제 골프장보다 그린피를 싸게 받을 수 있다. 이 개별소비세가 폐지되면 회원제 골프장과 가격 편차가 좁혀져 가격 경쟁이 불가피해진다.

개별소비세는 골프장이 라운드 요금에 포함해 받은 뒤 정부에 대신 내는 방식으로 과세한다. 67년 전인 1949년 입장세라는 이름으로 도입된 이 세금은 2008년 개별소비세로 이름이 바뀌었다.회원제 골프장은 이 개별소비세가 ‘사치세’ 성격이 강해 골프가 대중화되고 있는 현실에 맞지 않고 골프산업 발전에도 걸림돌이 된다는 이유로 폐지해줄 것을 정부에 오랫동안 요구해왔다. 이와 관련해 강효상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7일 회원제 골프장 입장에 부과하는 개별소비세를 폐지하자는 내용을 담은 법안 개정안을 발의했다.

대중골프장협회는 “골프 대중화 초기 단계에 들어서는 과정에서 회원제 골프장에만 특혜를 준다면 대중제 골프장은 도산 위기에 빠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