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가 주방 용품을 국내에 새롭게 내놨다. 냄비, 프라이팬 등 조리 도구부터 식품보관 용기,식기 등까지 700여종에 달한다. 안드레 슈미트갈 이케아코리아 대표는 “향후 일 년 동안 이케아코리아가 중점을 둘 분야는 주방 공간”이라고 밝혔다.

이케아는 22일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함께해요, 맛있는 시간’이란 새 캠페인을 공개했다. 이케아가 주방을 타깃으로 정한 것은 다른 공간에 비해 개선의 여지가 많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케아는 국내 가정집 수 백곳을 방문해 요리하는 방식과 식사 방법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국내 가구의 절반 이상(약 57%)이 매일 요리를 할 정도로 주방 활용도가 높았다. 반면 주방을 ‘좋아하는 공간’이라고 답한 사람은 6%에 불과하다는 데 주목했다. “주방에 모여 함께 요리를 만들고, 먹고, 어울리는 공간으로 재구성 한다면 큰 행복을 줄 수 있을 것”이란 결론이 났다.

첫 출발은 주방 용품이었다. 그동안 국내에선 팔지 않았던 식기류, 냄비 등 주방용품을 이달부터 들여오기 시작했다. 경기 광명 매장에 1000㎡의 크기의 별도 코너를 만들었다.복합쇼핑몰인 타임스퀘어에 ‘헤이 집밥’이란 체험 공간도 열었다. 오는 27일부터 11월 12일까지 이케아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면 이케아 주방가구와 주방용품으로 꾸며진 이곳 쇼룸에서 음식을 직접 요리하고 먹을수 있다.

이케아는 실적도 공개했다. 슈미트갈 대표는 “지난 회계연도(2015년 9월~2016년 8월)에 3450억원의 매출을 거뒀다”고 밝혔다. 올 들어 1~8월 매출 증가율은 약 17%로 작년 이케아 전체 매출 증가율(7.1%)보다 크게 높았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