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지진 등 자연재해 발생 때 인적 피해를 줄이기 위한 인공지능(AI) 의료정보 통신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18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총무성과 국립정보통신연구기구(NICT)는 내년 4월부터 민간기업과 공동으로 3~5년 안에 AI 구호 시스템을 실용화할 계획이다. 내년 예산에 연구개발비로 40억엔(약 440억원)을 편성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지진 등 자연재해가 대형화함에 따라 방재분야를 AI 개발의 우선 과제로 선정했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AI는 자연재해에 따른 지역별 사상자 수와 부상 정도를 예측해 병원으로 이송이 필요한 환자 수와 필요한 의약품을 분석하고 이를 구호 및 의료기관에 즉시 전달한다. AI는 도로상황 정보를 활용해 구조대가 최우선 출동해야 할 장소를 알려주고, 부상자 이송 때는 구급차 또는 헬기 등 운송방법뿐 아니라 부상 정도에 따라 대처할 수 있는 최적의 의료기관 정보를 제공한다.

AI가 재해 상황을 충분히 분석할 수 있도록 재해 경험자의 트위터 메시지, 기상 상황을 포함해 수집 가능한 모든 정보가 AI에 기본 데이터로 제공된다.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AI는 재해 발생 후 10분 이내 관계기관에 필요한 구호 방법을 알리게 된다. 지금도 재해 발생 시 의료기관에서 환자 대처 상황을 인터넷 등으로 알리고 있지만 AI에 판단을 맡기면 의료기관은 본래 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된다.

도쿄=서정환 특파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