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민주당과의 통합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이번 통합은 소(小)통합이라 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통합 선언, 법적으로는 흡수 합당"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의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언급하면서 "정치가 생물이라고 했듯이 더민주가 자리를 넓게 치면 어떤 것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한 원외 민주당과의 통합은 이른바 '민주당'이라는 야당의 상징적 이름을 되찾은 의미가 크다.

당 대표 시절 '더불어민주당'이라는 현재의 당명을 만든 문재인 전 대표가 서운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추 대표는 "문 전 대표와 다른 분들의 고견을 듣고 추진한 것이어서 그런 우려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문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뿌리 깊은 전통 야당의 당명이었던 '민주당'을 약칭 당명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반겼다.

추 대표는 "흡수 합당이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이란 당명은 그대로 가져간다"며 "민주당이란 이름이 신익희 선생이 창당한 당명 그대로 민주주의의 산실로서 소나무 같은 느낌을 줘 약칭으로 쓸 수 있고, 더민주란 당명도 디자인적인 의미로 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 전 대표를 이미 대선 야권 후보로 본다는 지적에 "제가 김대중 총재에게 입당 원서를 쓰고 나와 정대철 선배님한테서 들었던 얘기는 '정치는 생물'이라는 것이다. 확정이 어디 있느냐"면서 선을 그었다.

무소속 이해찬 의원의 복당 문제와 관련해서는 1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식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에 대해선 "성주냐, 김천이냐 강요할 문제도 국민에게 찬반 여론몰이를 할 문제도 아니다"라며 "군사·외교 전문가가 모여 그 의미가 무엇이고 우리나라 통일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지 토론을 거쳐 국민이 이해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2일 박근혜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거론하며 "사드가 왜 필요한지 그 자리에서 설명을 전혀 듣지 못했다. (정부가) 책임을 다하지 않고 국민이 선택하라, 야당 대표가 답하라는 건 아니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