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너럴모터스(GM), 독일 폭스바겐, 일본 도요타에 이어 프랑스 푸조시트로엥(PSA)도 차량 공유 서비스 시장에 뛰어든다. 1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푸조는 앞으로 3년 안에 독자적인 차량 공유·호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푸조는 이미 1억유로(약 1250억원)를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에 출자했으며 이달 열리는 파리모터쇼에서 2차 투자 계획을 공개할 예정이다. 푸조의 독자 서비스 방침은 도요타, GM, 폭스바겐 등과는 차별화한 전략이어서 눈길을 끈다.

자동차업계는 차량 공유 서비스가 확산되면 자동차를 소유해야 한다는 인식이 약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비해 도요타는 우버, GM은 리프트, 폭스바겐은 겟과 제휴를 맺었다. 차량 공유 서비스 기업에 차량을 판매해 장기 수요처를 확보하겠다는 의도에서다.

하지만 카를로스 타바레스 푸조 최고경영자(CEO)는 “관련 서비스를 마련해 소비자가 자동차나 운전자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스마트폰용 앱(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라며 “새로운 브랜드로 선보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폭스바겐에 이어 유럽 2위 자동차 기업이던 푸조는 세계화에 실패하며 2년 전 파산 직전까지 몰렸다. 경쟁 기업들이 전 세계에 현지 공장을 짓고 신흥시장 공략에 나섰지만 푸조는 이런 변화를 따라가지 못했다. 유럽이 경제 위기를 맞으면서 유럽 내 판매량이 급감했다. 중국 2위 자동차 업체 둥펑과 프랑스 정부의 자본 참여로 가까스로 부활에 성공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