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구 국방부 장관(가운데)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북핵 해결을 위한 새누리당 의원 모임(핵포럼)’의 긴급 간담회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한민구 국방부 장관(가운데)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북핵 해결을 위한 새누리당 의원 모임(핵포럼)’의 긴급 간담회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북핵 해결을 위한 새누리당 의원 모임(핵포럼)’은 12일 국회에서 토론회를 연 뒤 성명서를 내 “대북 규탄결의안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만으로는 북핵을 저지할 수 없다”며 “핵무장 등 모든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 대한민국과 국민의 안위를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1991년 한반도 비핵화 선언 이전에 한국에 배치돼 있던 미국의 전술핵을 한반도에 재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회에는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핵포럼 대표를 맡은 원유철 의원 등 새누리당 의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북핵 대응을 위해 여야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국회 북핵 특위’를 설치하고 한국의 독자적 핵능력을 포함한 실질적 대응 방법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한 장관은 북한 지도부를 직접 타격하는 ‘대량응징보복 시스템’과 한·미 동맹을 기초로 한 ‘핵우산 강화’ 계획 등을 설명했다.

원 의원은 “북한의 5차 핵실험으로 우리도 이제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자위권 차원에서 핵무장을 포함한 모든 핵도발 억제 수단을 강구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라며 “(안보 전문가들도) 핵잠수함과 전술핵 배치 등 모든 북핵 도발억지 수단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핵무장론은 한반도를 더 큰 위험과 불안 속으로 밀어 넣을 뿐”이라며 “집권여당의 행태가 매우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