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은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고강도 대책을 주문했다. 북한의 핵 실험은 남남갈등을 유도하려는 당초 의도와는 달리 사드(THAAD·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주한미군 배치의 정당성을 부각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정진석 새누리당,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회동을 하고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는 국회 결의안을 오는 28일 본회의에 상정해 통과시키기로 합의했다.

염동열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번 핵실험은 북한 핵이 소량화·경량화로 발전하면서 ‘위협의 단계’를 넘어 ‘위기 현실’이 됐음을 확인해줬다”며 “우리로서도 ‘비상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지경”이라고 말했다.

염 대변인은 이어 “우선 즉각적이고도 고강도의 국제사회 응징이 절실하다”며 “우리 정부는 유엔뿐만 아니라 주변국들과 협력 체제를 최대한 가동해 강력하고 실효적인 공동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도 이날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핵 능력은 기정사실화됐다”며 “이제 국가적 대응으로 새롭게 우리가 채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도 이날 북한의 제5차 핵실험 강행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면서 국민 혼란을 차단하기 위한 정부 대책을 주문했다.

금태섭 더민주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실험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자 명백한 도발행위”라며 “우리 당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왔다”고 말했다.

금 대변인은 이어 “안보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우리 당은 초당적인 태도로 정부·여당과 함께 북핵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번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한반도의 안보를 위협하는 어떠한 군사적 조치도 단호히 반대함을 밝힌다”고 말했다. 주승용 비상대책위원은 긴급 비대위 회의에서 “북한의 막장 드라마를 보는 느낌이다. 국제사회의 고립을 탈출하기 위한 궁여지책으로 막가는 실험을 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원유철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긴급성명을 통해 “우리는 이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며 “핵을 억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핵 보유밖에 없다. 우리도 평화 수호를 위한 자위권 차원의 핵무장 수순을 밟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의 핵 실험으로 사드 배치 필요성이 더 커졌다”며 “사드 배치에 대한 공감대가 더 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