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THAAD·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위한 3곳의 제3후보지 현장 평가 작업이 사실상 종료돼 이달 중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제3부지 후보지인 성주골프장 등 3곳 중 부지 가용성이 가장 우수한 곳을 배치지역으로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성주골프장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7일 "한미공동실무단과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 말부터 실시된 제3부지 3곳에 대한 현장 실사 평가작업이 사실상 종료됐다"면서 "평가 결과를 추석 연휴 이후 발표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현장 실사는 경북 성주군 초전면 성주골프장과 금수면 염속봉산, 수륜면 까치산 등 3곳에서 진행됐다.

다른 소식통은 "3곳 중에서 부지 가용성이 가장 우수하고 주민 안전과 환경 등에 문제가 없는 지역을 최종 배치지역으로 선정해 발표할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제3부지에 대한 평가 기준은 ▲작전 운용성 ▲주민·장비·비행안전 ▲기반시설 체계 운용 ▲경계보안 ▲공사 소요 및 비용 ▲배치 준비 기간 등이다.

가장 유력한 곳으로 지목된 성주골프장은 성주군청에서 북쪽으로 18㎞ 떨어져 있으며 해발고도 680m로 기존 발표기지인 성산포대(해발 383m)보다 높다. 주변에 민가가 적고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 유해성 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국방부 관계자는 "제3부지에 대한 현장 실사 결과를 김천시와 성주군, 지역주민들에게 자세히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