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노동당위원장 겸 국무위원장이 지난 5일 낮 탄도미사일 발사를 현지에서 지도하면서 "핵무력을 백방으로 강화해 군사적 억제력을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릴 것"을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6일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6일 "이번 탄도로켓발사훈련에는 유사시 태평양작전지대 안의 미제침략군기지들을 타격할 임무를 맡은 전략군 화성포병부대들이 참가했으며, 실전배비(배치)한 성능개량된 탄도로켓의 비행안전성과 유도명중성을 비롯한 신뢰성을 재검열하고 화성포병부대들의 실전능력을 판정검열하기 위하여 진행됐다"고 밝혔다.

통신은 이어 "훈련에서는 화성포병부대의 로켓 실전운영능력과 탄도로켓들의 전투적 성능이 완벽한 것으로 평가됐다"며 "실전을 방불케 하는 탄도로켓 발사훈련을 통해 임의의 시각에 임의의 장소에서 적들에게 선제타격을 가할 수 있는 강력한 군종으로 강화발전된 전략군 화성포병부대들의 군사적 위력이 만천하에 과시됐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또 "김정은 동지께서 탄도로켓 발사훈련이 사소한 부족점도 없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데 대해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시면서 훈련에 참가한 전략군 화성포병들을 뜨겁게 축하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주체조선의 첫 수소탄의 뇌성으로 장엄한 서막을 열어제낀 역사적인 올해에 다계단으로 일어난 핵무력 강화의 기적적 성과들을 계속 확대해 나가야 한다"면서 "주체적 핵무력을 백방으로 강화해 군사적 억제력을 더 높은 단계로 끌어 올리라"고 지시했다. 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구체적 과업을 제시했다고만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리만건, 리병철, 김정식 등 노동당 중앙위원회 간부와 국방과학연구부문 간부들과 함께 훈련을 참관했다고 중앙통신이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