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저스트 41
데이트저스트 41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명품시계 판매는 부진했다. 경기침체와 갤럭시기어 애플워치 등의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롤렉스는 예외였다. 백화점 판매만으로 처음 1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면세점 매출을 제외하고 국내 매장(백화점 등)에서 연매출 1000억원을 넘긴 브랜드는 까르띠에 외에는 롤렉스가 처음이다.

◆클래식한 명품 수요 흡수

롤렉스의 국내 판매법인인 한국로렉스는 지난해 매출 3259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10개 국내 면세매장에서 판매된 것이 2200억원 정도 된다. 나머지 1050억원가량은 백화점 등 일반 매장에서 팔렸다. 면세를 제외한 일반 판매가 1000억원을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롤렉스가 많이 팔린 것은 불황에 유명 브랜드로 쏠림 현상이 가속화했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롤렉스는 멀리서 봐도 알아볼 수 있는 왕관모양 로고, 두 줄의 금색 메탈 시곗줄, 베젤 무늬 등 고유의 디자인을 갖고 있다. 불황일수록 소비자는 누구나 알아볼 수 있는 클래식한 명품을 찾는데 이 수요를 롤렉스가 흡수했다는 얘기다. 스테디셀러 ‘데이트저스트’ 모델이 대표적이다.

서브마리너
서브마리너
업계 관계자는 “누가 봐도 명품인 걸 알 수 있는 디자인, 70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등이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데이저스트로 결혼 예물 시계를 마련하면 1500만~2000만원대로 시계 두 개를 구입할 수 있다.

◆비용 줄이고 이익률 높여

한국로렉스가 올린 높은 이익률도 업계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지난해 영업이익률은 15.7%에 달했다. 스와치그룹코리아의 두 배 수준이다. 이는 철저한 대리점 판매 전략 덕분이다. 롤렉스의 11개 국내 매장은 모두 공식 판매 계약을 맺은 대리점이다. 한국로렉스는 공식 판매점에 롤렉스 제품을 판매하고 점주가 재고관리 및 매장운영을 담당한다. 세계 모든 나라에서 이런 방식으로 매장을 낸다. 한국로렉스는 매장 인테리어 규정, 로고 사용법, 매장 구성과 조명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만 제시하고 대리점주는 고객 및 재고 관리 등에 관한 모든 권한과 의무를 갖는다. 한국로렉스는 고정비용 부담이 전혀 없다. 직접 고객을 응대하지 않아 판매직원 등의 인력 비용을 아낄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트저스트 에버로즈
데이트저스트 에버로즈
한국로렉스는 매장을 늘리지도 않는다. 신세계백화점 본점과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현대백화점 본점 등 주요 백화점 11곳에만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판매를 하지 않아 대리점, 공식 서비스센터에서만 A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신 대리점주에게 공을 들인다. 한국로렉스는 일반 소비자가 아니라 대리점주를 고객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지난해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서 열린 ‘2015 프레지던츠컵’ 공식 후원사였던 로렉스는 이 골프대회가 열리는 동안 대리점주를 갤러리로 초청했다. VIP 행사 등 프레지던츠컵과 관련된 행사의 최우수 고객으로 모셨다. 한 시계 브랜드의 마케팅 담당자는 "롤렉스는 철저한 대리점 시스템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재고부담 등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회사"라며 "불황일수록 재고부담, 고정비용 등을 어떻게 관리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