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일째 이화여대 본관을 점거 중인 학생들이 교내에 경비용역을 동원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경찰은 농성 학생들이 용역을 불러들인 경위 등을 수사하고 있다.

농성 학생들의 교수·교직원 감금 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학생들의 농성이 시작된 지난 7월28일 본관 주변에 경비용역 남성 20여명이 있었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현장에 있던 용역 중 일부를 조사했고 이들은 농성 중이던 학생 두 명이 자신들을 불렀다고 진술했다”고 말했다.

용역들은 7월28일 오후 캠퍼스에 들어와 본관 부근에서 3~4시간 머물렀다. 목격자들의 진술을 종합하면 시위 학생들이 본관 앞 김활란 이화여대 초대 총장의 동상에 달걀을 던지고 페인트를 뿌릴 당시 용역들이 동상 주변을 둘러싸줬다.

경찰은 이화여대 본관 점거 시작과 함께 교수·교직원 등 5명을 46시간 동안 나가지 못하게 한 혐의(감금)로 농성 학생들을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용역들이 불법 행위를 한 것은 아니지만 이들이 동원된 구체적인 경위가 확인되면 감금 혐의 입증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용역을 불러들인 학생 두 명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용역 남성 20여명에 대해서는 경비업법을 위반했는지 수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허가를 받은 경비용역회사 직원이 현장에 나간 것이 아니라 한 회사 직원이 사적으로 사람을 불러모아 현장에 간 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농성 학생들은 “시위자는 20대 여성들로 신변상 안전이 걱정돼 자구책으로 고용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감금 행위를 주도한 혐의로 최은혜 이화여대 총학생회장 등 세 명을 지난 2일 불러 조사했다. 이들은 인적사항만 확인한 채 묵비권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원 서울지방경찰청장은 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수사할 부분이 몇 개 남아있으나 곧 끝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