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득, 한가위 선물] 갱년기 부모님께 생약성분 '훼라민큐'
소중한 사람들을 돌아보게 되는 추석이 코앞에 다가왔다. 명절 때마다 부모님께 효도해야겠다고 다짐하는 이에게 건강식품만큼 좋은 선물이 없다. 다가오는 추석 명절에는 고향에 계신 부모님이나 주변 어르신을 위해 생약성분으로 만든 의약품을 선물해보면 어떨까.

동국제약이 내놓은 ‘훼라민큐’는 생약성분으로 제조한 여성갱년기 치료제다. 부작용이 적고 효능 효과를 입증받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갱년기 때는 안면홍조는 물론 발한, 우울증 등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갱년기를 겪는 어머니에게 생약성분 치료제를 선물한다면 즐겁고 건강한 삶을 선물해드리는 것과 같다”고 강조했다.

동국제약의 ‘훼라민큐’는 ‘블랙코호시(서양승마)’와 ‘세인트존스워트’의 생약 복합성분으로 만든 게 특징이다. 이 성분들은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블랙코호시와 세인트존스워트 등은 1940년대 독일에서 처음 개발됐다. 지금은 미국과 유럽에서 건강기능과 관련된 제품 등에 널리 사용되는 성분이다.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훼라민큐’는 호르몬제가 아니지만 이와 거의 동등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약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효과는 비슷하면서 호르몬제가 유발할 수 있는 유방암, 심혈관 질환 등의 부작용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이 때문에 일반 갱년기 여성은 물론 호르몬제 복용이 불가능하거나 두려움을 갖고 있는 여성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훼라민큐는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7개 대학병원을 비롯해 해외의 여러 임상연구를 통해 그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훼라민큐를 8주 동안 복용할 경우 안면홍조, 발한, 우울감 등 여성 갱년기의 신체적·정신적 증상이 80% 이상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한 안면홍조 증상을 보이는 갱년기 여성은 86.4%의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고 회사 측은 소개했다. 홍조뿐 아니라 정신적으로 계속 높은 긴장상태에 있는 사람, 신경과민과 집중력 부족, 불면증과 불안증, 생리 전의 불쾌감 등 갱년기 여성이 겪는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용량은 120정과 300정 두 가지로 나온다.

동국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훼라민큐는 원료부터 제품까지 엄격한 기준에 의해 관리되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만 구매가 가능하다”며 “효과적인 갱년기 관리를 위해서는 초기부터 안전하고 효과있는 제품을 선택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