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올해의 브랜드 대상] 보성다향대축제, 녹차향 가득한 보성서 열리는 최대규모 '차 축제'
전국 최대 규모의 차문화 축제인 ‘보성다향대축제’가 소비자가 뽑은 제14회 올해의 브랜드(지역특산물축제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 차문화 축제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보성군은 한국 차 생산량의 34%를 차지하고 있는 차 주산지로서 해마다 5월이면 차향 가득한 보성차밭 일원에서 전국 최대 규모의 차 문화·산업 축제인 보성다향대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42회째를 맞이한 보성다향대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5년 연속 유망축제이며, 차관련 문화와 관광을 아우르는 융복합산업의 선두 주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대표 지역 특산물 브랜드 축제이다.

특히 올해 차축제는 지난 5월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에 걸쳐 차를 음미하고, 풍성한 차문화 행사를 즐기려는 전국의 차 애호가와 관광객, 군민 등 총 32만여 명이 다녀갔으며, 216억원의 직접경제효과를 거두는 등 문화와 생산성을 겸비한 대한민국 대표 지역특산물 축제로 우뚝 섰다.

또 ‘신이 내린 최고의 선물 보성녹차’라는 주제로 전시·공연 행사가 펼쳐졌으며 편백나무로 만든 부스를 제작해 친환경 공간 구성으로 참여자들의 호평을 얻었다.

장관진 기자 jk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