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올해의 브랜드 대상] 청양구기자, 뇌·장기 노화 늦추는 '진시황의 불로초'로 각광
청양군(군수 이석화)의 대표 농특산물인 청양 구기자가 화제다. 구기자는 인삼, 하수오와 함께 한방의 3대 약초로 뇌기능, 간기능, 성기능을 향상시키고 항산화, 항비만 등 여러 기능성에 대한 동물실험 및 임상시험에서 유의성 있는 결과를 보여 최근 가치가 급상승하고 있는 ‘황제의 열매’로 지난 2014년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원료로 인정받은 슈퍼푸드 중 하나다.

진시황이 구한 불로장생의 세가지 처방전에 쓰이는 약재로 구기자가 들어갔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어 일명 ‘진시황의 불로초’로도 불리는 구기자는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이중 청양의 기후와 토양이 구기자 재배에 가장 적합해 최고의 품질로 각광받고 있으며, 생산량 또한 전국 생산량의 67%를 점유하고 있다. 청양 구기자는 최근 성기능 개선은 물론 기억력개선, 간기능 개선, 항산화효과, 고지혈증개선, 피부미용 등에 탁월하다는 동물실험 결과가 발표되며 대표 건강식품으로 그 효능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한편 청양군은 GAP인증, 친환경인증 등 소비자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증기준을 획득 구기자의 고품질 생산기반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장관진 기자 jk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