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나라의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이 정부회계 부정조작에 관여했다는 혐의로 최근 의회로부터 탄핵당했다. 화폐로는 레알화를 쓰며, 얼마 전 하계올림픽을 개최한 이 나라는?

①아르헨티나 ②브라질
③그리스 ④베네수엘라

2. 1990년대 ‘닷컴 시대’를 열고 포털사이트 시장 1위로 군림하던 이 회사가 최근 인터넷사업부문을 미국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에 매각했다. 모바일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것이 패착으로 지적되는 이 회사는?

①라이코스 ②야후
③마이크로소프트 ④트위터

3. 음악,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파일을 다 내려받은 뒤 재생하는 게 아니라 전송과 동시에 실시간 재생하는 기술은?

①버퍼링 ②스트리밍
③디버깅 ④클라우드

4. 회사 실적과 별다른 관계 없이 단순히 특정 이슈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상승세를 타는 종목을 말한다. 투자에 신중해야 하는 이것은?

①잡주 ②우선주
③테마주 ④실권주

5. 고리와 저리로 양분된 대출시장에서 중간 등급 신용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출시된 이 대출상품이 판매처를 늘려가고 있다. 연 6~10% 안팎의 금리가 적용되고 있는 이 상품은?

①디딤돌대출 ②보금자리론
③사잇돌대출 ④리볼빙

6. 두 명 이상 이사를 선임할 때 한 주당 이사 후보자 수만큼 의결권을 부여하는 제도다. 예컨대 이사 세 명을 뽑을 때 한 주를 가진 주주는 세 표를 행사하게 되는 이것은?

①전자투표제 ②집단투표제
③섀도보팅제 ④서면투표제

7. 현재 한국의 부가가치세율은 ‘A’ %이며, 대기업에 적용되고 있는 법인세 최고세율은 ‘B’ %이다. A+B는 얼마일까?

①28 ②30 ③32 ④35

8. 세전 이자율은 똑같은데 이자 지급방식이 ‘단리’와 ‘복리’로 다른 두 예금상품이 있다고 하자. 소비자 입장에서 유리한 상품은?

①단리 ②복리 ③차이가 없다
④소액이면 복리가 유리하나, 거액일수록 단리가 유리해진다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25호 퀴즈 정답 : 1.② 2.④ 3.② 4.④ 5.② 6.① 7.③ 8.②
▶ 524호 당첨자 : 김창환 김재택 차미라

※ 524호 정답을 1.② 2.② 3.② 4.① 5.② 6.④ 7.④ 8.④ 로 바로 잡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