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신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공식일정 첫날인 29일 오전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와 상견례했다.

이날 상견례는 국회 새누리당 대표 회의실에서 이뤄졌고, 추 대표와 윤관석 수석대변인, 신창현 대표비서실장이 배석했다.

7분가량 진행된 공개 대화 외에 이 대표와 추 대표 간의 비공개 면담은 없었다.

면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그러나 추 대표는 "제 목소리를 국민의 목소리로 생각해 잘 경청해달라"고 말했고, 이에 이 대표는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만은 부탁을 많이 하겠다"고 응수했다.

이 대표는 추 대표를 보자마자 손을 잡으며 여야 대표가 공히 1958년 개띠라는 화제성 언론 보도를 거론했다.

그는 "추 대표께서 저보다 12년 먼저 국회의원이 됐다. 국회 12년이면 3선인데 정말 국회의원으로서 대선배를 넘어 왕 선배님"이라며 "여러 업적이나 경력이나 이런 부분들이 비교될 수 없다"고 말했다.

뒤이어 "추 대표가 2007년에는 대선 예비주자로 나서 많은 국민에게 정말 큰 새 바람을 일으키기도 했다"면서 "사실 같은 대표이지만 왕 선배로 모시고 늘 하시는 것을 보며 커닝도 많이 했다"고 거듭 자세를 낮췄다.

이에 추 대표는 "여야 모두 국민과 민생을, 절박한 민생을 보듬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해야 한다"며 "바른 역사를 정립하고 미래 세대에 희망을 주는 일에도 서로 잘 소통하자"고 당부했다.

추 대표는 "특히 이 대표는 집권당 대표로서 당·정·청 가교역할을 해야 하니까 민심을 잘 읽어내시고, 또 전달하면 국민을 위한 좋은 정치가 나올 수 있다"며 "야당 대표를 통해 민심이 바라는 것을 전할 테니 저의 목소리를 국민의 소리로 생각해 잘 경청해달라"고 말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명심하겠다"면서 "저는 솔직히 정치력 부분에선 '조족지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만 촌놈으로 커서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만은 부탁도 많이 하고 사정도 많이 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추 대표실에 난을 보내 축하하기도 했다.

앞서 추 대표는 정세균 국회의장을 방문해 당선 인사를 했다.

추 대표는 더민주 소속이었던 정 의장을 보자마자 최근 단행한 당직 인선을 설명한 뒤 "어떤 기준에서 뽑았는지 안 궁금하냐"고 물은 뒤 "외모로…"라고 농담해 좌중이 폭소를 터뜨리기도 했다.

정 대표는 "정치 시작한 지 21년 되셨는데, 정당에서 많은 경륜을 쌓았으니 통합의 정치를 잘 선도해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의장님이 당 대표 하면서 당력을 잘 모았는데, 이를 참고해서 앞으로 험난할 텐데 방문도 많이 할 테니 도와달라"고 90도로 고개를 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