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이인원 부회장, 빈소 이틀째…신동빈 회장 첫날 '눈물의 조문'
[ 오정민 기자 ] 롯데그룹의 2인자인 고(故)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풍납동 서울아산병원에 이틀째 조문이 이어진다.

28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이 부회장의 빈소에는 전날에 이어 그룹 계열사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줄지어 조문하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전날 오전 빈소를 찾아 눈물을 흘리며 비통해했다.

신 회장은 오전 9시37분 검은색 벤츠를 타고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20여 명의 롯데그룹 임직원과 60여 명의 취재진으로 북적이는 장례식장에 들어서는 신 회장은 얼굴이 상기되고 눈이 충혈된 모습이었다.

빈소 앞에 대기한 취재진이 신 회장에게 심경과 이 부회장의 마지막 보고가 언제인지 등의 질문을 했으나 "나중에 (말)하겠다"고 말하고 빈소 안으로 들어갔다.

신 회장은 장례집행위원단장을 맡고 있는 소진세 롯데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 황각규 롯데쇼핑 사장 등과 함께 묵념을 했다.

관 앞에서 대표로 헌화를 한 신 회장은 4분 여간 묵념으로 고인을 기렸다. 고인의 영정사진을 30여 초간 바라보던 신 회장은 결국 감정을 추스르지 못한 듯 눈물을 떨궜다.

신 회장은 상주인 이 부회장의 아들 정훈씨, 며느리 방건혜씨와 인사를 나눴다.

신 회장은 손수건으로 눈물을 훔치며 식당으로 들어섰다. 채정병 롯데카드 대표, 소 사장, 김치현 롯데건설 사장 등과 둘러 앉아 대화를 나누며 약 30여 분간 식사했다.

간간이 이정욱 롯데삼동복지재단 상무 등 조문객들과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신영자 이사장의 딸인 장선윤 호텔롯데 상무도 빈소를 찾아 눈물을 흘리며 신 회장과 인사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신 회장은 빈소에 51분 간 머무른 후 10시30분께 자리에서 일어났다. 떠나는 기자들이 심경 등의 질문을 쏟아내자 재차 울음을 터뜨렸다. 신 회장은 눈물을 흘리며 한마디도 않고 빠르게 장례식장을 빠져나갔다.

이 부회장과 함께 신 회장의 최측근 3인방 중 한 명인 황 사장은 기자들과 만나 애도를 표했다. 황 사장은 25일 본인이 검찰 조사를 받기 전 이 부회장과 마지막으로 연락했다고 전했다.

황 사장은 "(이 부회장이) 그룹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주셨는데 이런 일이 생겨 안타깝다"며 "검찰청에 들어가기 전에 (연락했는데 이 부회장이) 열심히 잘 받고 오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회장님께서도 애통해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전날에는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등이 조문을 다녀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의 장례는 롯데그룹장인 5일장으로 치른다. 롯데그룹 정책본부 직원들은 교대로 이 부회장의 빈소를 지키기로 했다.

고(故) 이 부회장은 43년간 롯데그룹에 몸담은 신 회장의 최측근이자 롯데그룹의 2인자다. 1973년 호텔롯데에 입사해 2011년에 컨트롤타워 격인 정책본부 본부장에 올랐다. 롯데그룹에서 오너일가를 제외하고 순수 전문경영인으로 부회장 직함까지 단 것은 이 부회장이 처음이다.

이 부회장은 합리적인 경영 방식으로 그룹 내부에서 임직원들의 존경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무에 있어서는 의심나면 끝까지 파헤치는 철저함, 불시에 점포 매장을 방문하는 현장점검으로 유명했다. 롯데그룹은 이 부회장을 '평생 헌신적으로 롯데의 기틀을 마련한 인물'로 평가했다.

이 부회장은 검찰 출석 예정이던 지난 26일 오전 7시10분께 경기도 양평군 야산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 부회장이 롯데그룹 임직원과 가족에게 남긴 유서에는 "롯데그룹 비자금은 없다. 신동빈 회장은 훌륭한 사람이다"는 내용을 담았다는 게 사정당국의 전언이다. 경찰은 이날 부검 후 자살로 결론내렸다.

한편, 이 부회장의 자살로 검찰의 롯데그룹 비리 의혹 수사에는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장례식으로 주요 피의자 소환 일정이 미뤄지고 신 회장의 최측근인 이 부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어 비리 규명을 위한 핵심 연결고리가 끊어졌기 때문이다. 주요 피의자에 대한 소환이 늦어지면 수사 마무리 시기는 추석 연휴를 넘길 것으로 관련 업계에서는 예상하고 있다.
故 이인원 부회장, 빈소 이틀째…신동빈 회장 첫날 '눈물의 조문'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