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준금리 인상을 둘러싼 논쟁에서 고용지표가 확실한 '태풍의 눈'으로 자리잡았다.

고용동향은 물가와 더불어 미국 통화정책의 두 축을 이루고 있지만,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에서 최근 물가보다 고용에 비중을 두는 모습을 보인 때문으로 풀이된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지난 26일(현지시간) 와이오밍 주 잭슨홀에서 열린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 주최 경제정책회의에 참석해 "최근 몇 달간 금리인상을 위한 여건이 강화됐다"며 그 근거로 "계속 견조한 고용시장"을 "경제 활동이나 물가에 대한 전망"보다 먼저 언급했다.

옐런 의장은 "(미국의) 경제 성장은 빠르지 않았지만, 고용시장의 추가 개선을 이끌어내는데는 충분했다"고도 밝혔다.

미국의 지난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수정치 기준으로 1.1%에 머물렀다. 지난 1분기의 0.8%보다는 높아졌지만, 지난달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선진국 평균 성장률로 제시한 1.8%에 크게 못 미치는 값이다.

이처럼 저조한 성장률이라면 이론적으로는 중앙은행에서도 금리인상 가능성이 아닌 추가 경기 부양책을 언급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렇지만 미국 연준에서는 고용 호조에 따른 소득과 소비의 연쇄 증가를 통해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

미국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에서는 3분기 예상 경제성장률로 3.4%를 제시하고 있다. 낙관론의 배경에는 지난 7월까지 석 달 연속 5%를 밑도는 공식 실업률과 더불어 지난 6월과 7월에 연속으로 25만 건을 웃돈 월간 비농업부문 신규고용 증가량이 있다.

연준이 지난 17일 공개한 통화정책회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7월 정례회의록에도 "노동시장과 경제활동에서의 잠재적인 동력을 측정하기 위한 자료를 축적하는 일"이 추가 금리인상의 선행 조건으로 지목한 내용이 담겼다.

옐런 의장의 이날 연설 직후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와의 인터뷰에 나선 스탠리 피셔 연준 부의장은 8월의 비농업부문 신규고용 증가량이 기준금리 결정에 어떤 영향을 주겠냐는 질문에 "앞으로 발표될 다른 지표들과 함께 그것(고용동향)은 아마도 우리의 (통화정책) 결정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시장에선 9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해석했다. 다만 연준이 금리를 올해 한 번만 더 올린다면 9월보다는 12월에 비중을 두는 분위기가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경닷컴 증권금융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