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후 사실상 실무진 공백에 "서둘러야" 목소리도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취임한 지 26일로 3주가 다 돼 가지만 당직 개편의 '밑그림'은 여전히 드러나지 않고 있다.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하면서부터 "당직 인선은 탕평을 기본으로 하되 절대 서두르지 않겠다"고 밝힌 '방침'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주요 당직으로는 지난 17일 자신의 역점 분야인 국민공감전략위원회 위원장에 김성태 의원과 디지털정당위원장에 주대준 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총장을 임명한 게 전부다.

한 핵심 당직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당의 안정과 화합, 단합이 가장 우선인 시기"라면서 "당 운영에 커다란 문제가 없다면 새 지도부가 들어섰다고 해서 곧바로 당직을 개편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지난 8·9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바뀌면서 당직 임명 권한이 강화됐지만 최고위원들과 협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당직 인선은 오는 29일 열리는 최고위 회의 이후가 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당협위원장 선출을 비롯한 조직 정비도 다소 늦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이달 말 전국 당협위원장을 모두 선출한 뒤 내년 대선에 대비해 부실 당협위원회는 당무감사를 통해 솎아낼 계획이었으나 오히려 계파 갈등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일부 주요 당직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임명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우선 검토 중인 자리는 지명직 최고위원, 과거 사무1∼3부총장에 해당하는 전략기획부총장, 조직부총장, 홍보본부장과, 여의도연구원장, 당무감사위원장, 인재영입위원장 등 30곳에 가까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지상욱 대변인의 사퇴로 공석이 된 공동대변인 중 한 자리는 원내는 물론 원외 인사도 후보군에 올려놓고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무총장의 경우 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서 임명된 행정자치부 장관 출신인 박명재 총장이 이 대표의 신임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당직 인선 없이 이 대표 혼자 '원맨 플레이'는 결국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4·13 총선 패배 이후 당직자들이 모두 사퇴하거나 낙선한 만큼 벌써 넉 달 넘게 당의 실무를 담당할 자리를 비어있어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한 수도권 의원은 "이 대표 개인 행보가 마치 당의 전부인 것처럼 비치는 현 상황이 정상은 아니며 현안에 대한 대처 속도도 늦다"라면서 "아울러 친박(친박근혜) 일색의 지도부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논란에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못하면서 당청 관계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기에는 이 대표가 3선으로서 당직 인선을 위한 인재 풀이 좁다는 현실적 한계에 대한 분석도 있다.

통상 사무총장을 포함한 주요 당직자는 3선이나 재선에서 발탁했지만, 아무래도 재선급 이하에서 물색하려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