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준 회장 "포스코, 자체 구조조정 지속할 것"
권오준 포스코 회장(사진)은 “국내 철강산업은 세계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국내 수요산업 악화로 어려운 시기를 맞고 있다”며 “대내외 환경은 우리 산업에 근본적인 체질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24일 말했다. 권 회장은 이날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스틸코리아 2016’ 축사에서 “중국은 합병을 통해 초대형 철강사로 재편을 추진 중이며, 일본도 최근 신일철주금이 닛신제강을 인수하는 등 구조 개편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과잉설비는 단기간에 해소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한국에 대한 통상 압력은 계속될 것”이라며 “여기에 중국산 수입마저 급증하면서 국내 시장의 42%를 수입재가 차지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술 혁신과 원가 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공동 대처 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철강협회와 대한금속재료학회 공동 주최로 열렸다. 권 회장은 한국철강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권 회장은 행사장에서 “포스코는 2년 전부터 구조조정을 해 60% 정도 이뤄진 상태”라며 “원샷법과 관계없이 자체 구조조정을 100%가 될 때까지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