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대우조선해양의 해양플랜트 건조 모습. 경상남도 제공
거제 대우조선해양의 해양플랜트 건조 모습. 경상남도 제공
“조선업이 어렵지만 해양플랜트가 답입니다.”

경상남도와 거제시는 조선업 불황의 돌파구를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연구개발(R&D) 기반 구축에서 찾고 있다.

경상남도와 거제시는 삼성중공업과 인접한 연안에 570만㎡ 규모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산단 용지 매입을 위한 출자보증금을 낸 36개 실수요 기업, 금융회사 등과 민관특수목적법인(SPC) 구성을 마치고 지난 3월 국토교통부에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산단 계획 승인 신청을 했다. 이달까지 관계 부처 협의를 한 뒤 연말 승인 고시를 마무리하고 내년에 보상과 착공에 들어간다. 2020년까지 1단계 사업을 준공할 계획이다.

◆해양플랜트산업 체질 개선 적기

경상남도와 거제시는 위기가 닥친 지금을 해양플랜트산업 체질 개선 적기로 보고 있다. 지금의 위기는 치밀한 준비 없이 수주 경쟁에 무리하게 뛰어든 결과이기 때문에 정부와 산·학·연이 합심해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상남도와 거제시는 그 근거로 국내외 전문기관 분석 자료를 인용하고 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한국조선해양 기자재연구원, 산업연구원은 물론 수출입은행 해외 연구소와 영국의 세계적 조선해운 시황분석기관인 클락슨 OFC 등이 2020년을 전후해 해양플랜트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 때문에 부가가치가 높은 해양플랜트산업이 활기를 띨 5~6년 후를 대비해 기본 기술력과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관련 기술의 부재는 심각한 수준이어서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분석한 국가별 해양플랜트 기술 수준을 보면 미국을 100으로 봤을 때 유럽연합(EU)은 99.5, 일본은 83.5인 반면 한국은 79.8에 그쳤다.

결국 경상남도와 거제시는 한국이 해양플랜트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고급 해양플랜트 기술 확보와 전문인력 육성에 나서야 하며, 지금이 적기라고 판단했다. 이를 위해 거제에 추진 중인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을 조성해 관련 기업을 집적화할 방침이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높은 수준의 품질과 안정성이 요구되는 해양플랜트산업은 세계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설계 및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과 체계적인 생산시스템을 구축한 집적화된 산업단지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며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이 대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양플랜트 R&D 기반 구축도 본격화

경상남도는 하동 갈사만 산단 내에 2020년까지 933억원을 투자해 해양플랜트 연구단지를 조성한다.

연구단지는 23만여㎡ 부지에 시험동 네 곳이 들어선다. 여기에는 해양플랜트 폭발·화재 시험 기술 개발, 초고압 시험 인증, 고위험 사고 실증 등을 위한 장비 13종이 구축된다. 연구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해양플랜트 폭발·화재 안전성 평가, 중량물 낙하 및 대용량 구조파괴시험 등이 이뤄져 해양플랜트 분야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

거제시 장목면 일원에는 2030년까지 2257억원을 들여 해양플랜트산업 지원센터도 건립한다. 1단계로 2017년까지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종합연구동, 다목적 시험동을 조성하고 단계적으로 해양플랜트산업 분야 지원에 필요한 추가 시험연구동을 구축한다.

경상남도는 146억원을 들여 거제시 오비일반산단 내에 해양플랜트 기자재 시험인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외국에서 하던 시험 인증을 국내에서 시행해 시험인증 수수료만 연간 810억원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양플랜트 기자재 장비 개발 기간도 30~40% 정도 단축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해양플랜트 고급 인력 확보를 위해 하동 갈사만 조선산단 내에는 해양플랜트 세계 최우수 대학인 영국 에버딘대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