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병원 의료진이 위암 로봇수술을 하고 있다. 수술이 까다로운 전립선암 등에 로봇수술이 늘고 있으나 비용이 비싼 게 단점으로 꼽힌다. 한림대병원 제공
한림대병원 의료진이 위암 로봇수술을 하고 있다. 수술이 까다로운 전립선암 등에 로봇수술이 늘고 있으나 비용이 비싼 게 단점으로 꼽힌다. 한림대병원 제공
2005년 국내에서 로봇을 활용한 수술을 처음 시행한 지 11년이 됐다. 로봇수술은 수술의사가 조종석에 앉아 1개의 내시경 렌즈와 3개의 로봇팔을 움직여 수술하는 것이다. 로봇은 수술의사의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 움직이면서 수술 부위를 자르는 등의 역할을 한다. 로봇기계를 이용한 복강경수술인 셈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로봇수술 기기와 의료진의 수술기법도 발전하고 있다. 대표적 로봇수술기기인 다빈치 로봇수술기기는 팔의 길이가 길어지고 굵기가 가늘어지는 등 환자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진화했다. 로봇으로 할 수 있는 수술도 늘어 비뇨기과의 전립선암 외에 방광암 신우암뿐 아니라 심장 수술, 갑상샘암 수술, 위암 및 대장암 수술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의사가 조종 상자 들어가 영상 보며 수술

로봇수술을 위한 조종석(콘솔)은 가로 1m, 세로 1.5m, 높이 1.5m 정도의 상자 모양이다. 수술의사가 조종석에 앉아 환자 몸속에 들어간 특수렌즈를 통해 만들어지는 입체영상을 보며 수술한다. 3차원 영상이기 때문에 깊이를 느낄 수 있다. 2차원인 복강경 수술 영상과 차이가 있다. 또 10배까지 수술 부위를 확대할 수 있어 육안으로 잘 안 보이는 신경과 혈관도 잘 볼 수 있다. 로봇팔이 수술 부위에 대신 들어가기 때문에 의사의 손 떨림이 보정된다. 수술의사의 손이 10㎝ 움직이면 로봇손은 2㎝ 정도만 움직이도록 조정할 수 있어 복잡하고 세밀한 동작을 하기가 더 쉽다.
미국이 시작한 로봇수술…기술은 한국 의료진이 '세계 최고'
한국 의료진의 수술 기법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미국에서 시작된 로봇수술은 비뇨기과와 산부인과 수술에 집중됐지만 한국은 달랐다. 국내 외과의사들은 상하부 위장관, 내분비외과 등에서 세계 최초로 로봇수술 기법을 개발했다. 현재는 해외 의료진이 로봇수술을 배우기 위해 한국을 찾고 있다. 로봇수술기기를 독점 공급하는 인튜이티브서지컬사는 제품개발 단계부터 한국 의료진에 다양한 의견을 구하고 있다. 신동우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로봇수술센터장 겸 외과 교수는 “세계 최초로 로봇수술기기를 개발한 나라는 미국이지만 로봇을 이용한 수술 기법은 한국이 뛰어나다”며 “각종 교과서에 한국 의사들의 논문이 인용될 정도로 로봇수술 기법은 한국의 대표적 의료콘텐츠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했다.

전립선암 갑상샘암 등 효과 좋아

로봇수술기기에서 환자 쪽에 붙어 있는 본체에는 높이 2m 정도 기둥에 4개의 팔이 연결돼 있다. 로봇손은 골반과 같이 좁은 공간 안에도 쉽게 들어가 사람보다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수술 부위에 작은 구멍을 뚫고 수술하기 때문에 상처도 적다. 미세한 구조물이 촘촘히 자리 잡은 비뇨기과나 여성 생식기 질환을 다루는 산부인과, 흉터를 최소로 줄이는 게 중요한 이비인후, 갑상샘, 두경부 질환 등에서 로봇수술을 많이 활용한다.

비뇨기과는 세계적으로 로봇수술이 가장 활발하게 쓰이는 진료과다. 국내에서 전립선암은 로봇수술 시술 빈도가 가장 높은 질환군이다. 2014년 기준 국내 전립선암 수술의 59.5%가 로봇으로 이뤄졌다. 전립선은 방광 바로 아래 있어 접근이 어렵고 신경, 미세 혈관 등에 둘러싸여 기본적으로 수술이 어렵다. 치료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하더라도 연관 조직 손상으로 수술 중 출혈, 수술 후 요실금, 성기능 장애 등이 생길 수 있다. 로봇은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도록 도와줬다. 의사가 전립선 표면 신경과 혈관을 잘 구분하고 요도 길이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신장암 수술도 마찬가지다. 로봇수술 시행률은 10.8%로 전립선암, 식도암 등과 함께 로봇수술 수요가 높은 편이다. 복강경을 이용하면 신장을 통째로 떼어내는 절제술을 해야 하지만 로봇을 사용하면 부분 절제술이 가능해 신장을 살릴 수 있다. 절제술을 한 뒤 남은 한쪽 신장에 의존해 생활하면 신장에 부담이 커져 투석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태로 발전하기도 한다. 하지만 로봇을 이용하면 신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다.

개복수술로 전환하는 일 적어

갑상샘암은 복강경으로 수술하면 목 주변에 큰 상처가 생겨 흉터가 많이 남을 수 있지만 로봇수술은 상처 크기가 매우 작다. 상처가 작다는 이점 때문에 갑상샘암 외에도 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암 수술에 로봇이 많이 쓰인다.

직장암도 로봇수술 활용도가 높은 질환군이다. 직장은 골반뼈에 둘러싸여 있어 기존 수술법으로는 시야가 확보되기 어렵다. 수술할 때 전립선과 방광 신경이 손상되는 부작용도 있었다. 하지만 로봇으로 직장암 수술을 하면 수술 완성도를 높일 수 있고 부작용 위험도 줄일 수 있다. 김선한 고려대안암병원 외과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수술을 받은 암 4기 미만 직장암 환자 732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복강경수술을 받은 환자보다 로봇수술로 직장암을 치료한 환자의 5년 이상 생존율이 더욱 높았다. 이강영 연세암병원 대장암센터 교수는 “전립선, 심장 수술, 흉강 내 식도암 수술 등은 복강경수술 기구의 제한 때문에 배나 가슴을 열고 수술해야 했지만 로봇이 도입되면서 열지 않고도 수술할 수 있게 됐다”며 “항문에 가까운 직장암은 로봇수술을 했더니 수술 결과가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또 “어려운 수술은 복강경수술을 하다가 진행이 안돼 개복으로 전환하기도 한다”며 “로봇으로 하면 수술 완결성이 높아 전환율이 낮다”고 덧붙였다.

단점은 복강경보다 비싼 비용

로봇수술은 환자 부담뿐 아니라 의사의 불편도 줄여줄 수 있다. 로봇을 활용하면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의 신체 피로도가 적다. 개복수술, 복강경수술은 장시간 일어선 채로 수술 기구를 오래 잡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손과 허리 등에 부담이 크다. 하지만 로봇수술은 콘솔에 앉아 손으로 조정만 하면 되기 때문에 집도의가 한결 편하다. 수술 시 집중력이 좋아져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단점은 지나치게 비싼 비용이다. 로봇수술 장비가 평균 30억원에 달하는 고가이고 유지 관리비가 많이 든다. 연평균 유지보수 비용은 2억~2억5000만원 정도로 알려진다. 건강보험 적용도 되지 않아 500만~2000만원 정도의 수술비용을 모두 환자가 내야 한다. 개복수술보다 5배 이상 비싸다. 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숙련도가 높지 않은 의료진에 수술받으면 부작용이 생길 위험도 높다. 따라서 의료진의 숙련도, 다른 수술법과 비교했을 때의 이점 등을 고려해 수술을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신동우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로봇수술센터장, 이강영 연세암병원 대장암센터 교수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