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주영 공사의 망명을 계기로 북한 외교관들의 어려운 생활상이 드러나고 있다. 해외에서 활동하는 이들은 북한 특권층이지만 현지 생활은 열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은 19일 “북한 외교관들은 파견지에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유럽의 한 국가에 근무하는 북한 공관원들은 저소득층으로 신고해 현지 국가의 무상 의료서비스를 받을 정도”라고 했다. 이 소식통은 “미주권에선 동포단체에 치과 치료와 독감 예방접종 등을 요청하는 한편 이들로부터 의약품을 지원받고 있다”며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 지역 공관원은 말라리아, 뎅기열 등에 걸려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귀국하는 사례도 있다”고 전했다.

해외 주재원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은 북한이 재정난을 겪으면서 외교관에 대한 지원도 줄였기 때문이다. 올초 북한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국제사회가 강력한 대북 제재 조치를 취하면서 북한의 자금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다. 지난 2월22일 간암으로 현지에서 숨진 김춘국 주이탈리아 북한 대사는 평소 건강검진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 공사도 2년 전 “고향에 있는 친구들은 내가 수영장 딸린 궁전에 사는 줄 알지만, 침실이 2개인 아파트에서 산다”고 말했다고 한다. 또 다른 대북 소식통은 “주영 북한대사관의 공사 월급은 450~500파운드(60만~70만원) 정도밖에 안돼 물가가 비싼 영국에서는 도저히 버틸 수 없다”고 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도 내부에 미칠 파장 등을 고려해 상황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