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8월15일을 '광복절 겸 건국절'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를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틀 전 박근혜 대통령의 광복 71주년 경축사에 포함된 '건국 68주년' 언급을 놓고 야당을 비롯한 진보 진영이 비판하자 이를 반박하면서 차제에 법제화까지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것이다.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17일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8.15는 광복절이자 건국절"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생일(건국절)이 아직 없는데, 분명히 법제화돼 8.15를 광복절이면서도 건국절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07년 광복절을 '건국절'로 이름을 바꾸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경일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는 정갑윤 의원도 "우리도 당당하게 '어느 날이 대한민국의 건국절이다'라고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의원도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로 인정하지 않는 주장은 사실상 광복 이후 한반도의 유일 합법정부인 대한민국 정부의 정통성을 부인하거나 의미를 축소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원진 최고위원 역시 "김대중 대통령 시절 건국 50주년을 맞아 대대적 행사를 했고 엄청난 규모의 사면을 하면서 '건국 50주년 사면'이라고 공식 발표했었다"고 짚었다.

이정현 대표는 국회에서 이 문제를 놓고 대국민 공개토론회를 여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회 5분 발언 등을 통해 국민 앞에서 건전한 토론이 이뤄지도록 하는 여러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