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우 기자의 여기는 리우!] "왜 골프는 공동수상 없나?"…뿔난 탱크
“골프만 플레이오프로 메달 색깔을 가리는 게 말이 됩니까.”

올림픽 남자 골프 대표팀 코치인 최경주(46·SK텔레콤·사진)가 뿔이 났다. 13일(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바하다치주카 골프장(파71·7128야드)에서 열린 올림픽 남자 골프 3라운드가 끝난 뒤 작심한 듯 “누군가는 나서서 강력히 문제를 제기해야 할 일”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탱크’ 최경주를 뿔나게 한 계기는 이날 오전 열린 수영 100m 접영 결승전이다. 올림픽 사상 최초로 3명이 공동 은메달을 받는 진풍경이 펼쳐진 것이다. ‘수영의 신(神)’ 마이클 펠프스(미국)와 채드 르 클로스(남아프리카공화국), 라슬로 체흐(헝가리)의 기록이 51초14로 100분의 1초까지 똑같았다.

골프도 평소대로라면 공동 메달이 가능하다. 미국프로골프(PGA)에선 선두가 2명 이상일 때 1위 우승자만 플레이오프를 통해 가린다. 나머지는 모두 공동 순위로 인정하는 게 기본이다.

하지만 이번 올림픽에선 ‘타이브레이크’ 룰을 적용한다. 1~3위까지 동점자가 나오면 3개 홀 ‘서든데스’ 방식의 플레이오프를 치러 금·은·동 한 명씩만을 가려낸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112년 만에 골프를 정식 종목으로 부활시키면서 별도로 만든 룰이다. 최경주는 “(IOC에) 정식으로 이의를 제기할까 생각 중”이라고도 했다.

‘탱크’의 주장은 ‘코리안 브러더스’ 안병훈(25·CJ)과 왕정훈(21)의 부진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한국 선수들은 모두 메달권에서 멀어졌다. 안병훈이 4라운드 15번홀까지 4언더파(현지시간 14일 오전 1시30분 기준)를 기록했다. 15언더파를 친 공동 선두 저스틴 로즈(영국), 헨릭 스텐손(스웨덴)과 11타 차다. 3위 맷 쿠차(미국)는 11언더파다. 왕정훈도 이날 4언더파를 몰아치는 뒷심을 발휘했지만 2오버파로 최하위권에 머물면서 메달의 꿈을 다음으로 미루게 됐다.

리우데자네이루=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