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스카이힐 성주 C.C. 사진=홈페이지 캡쳐
롯데스카이힐 성주 C.C. 사진=홈페이지 캡쳐
사드 배치 후보지로 경북 성주군내 롯데스카이힐 골프장 인근이 급부상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14일 보도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제3 후보지 검토 발언 이후 국방부 관계자들이 최근 잇따라 이 지역을 찾아가 현장실사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것.

이 보도에 따르면 국방부 관계자들은 지난 9∼10일 성주군 초전면 롯데골프장을 현장 답사한 데 이어 11일에는 유재승 국방부 정책실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했다.

국방부 대변인실은 당초 "롯데골프장에 다녀온 일이 없다"고 부인했다가 뒤늦게 "확인해줄 수 없다"며 한 발짝 물러섰다.

롯데골프장 관계자 등에 따르면 최근 국방부 관계자들이 계속해 롯데골프장 인근의 부지를 집중적으로 답사했다는 것이다.

롯데가 보유한 산과 땅은 총 178만㎡이다. 이 가운데 18홀의 골프장은 96만㎡이고, 인근 임야는 82만㎡이다.

골프장 북쪽의 임야 82만㎡는 롯데가 9홀을 추가 조성하기 위해 사들인 곳이지만 당분간 확장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곳은 해발 680m로 사드배치 후보지로 발표된 성주읍 미사일기지 성산포대의 해발 380m보다 훨씬 높다.

롯데골프장 측이 힐(hill)코스와 스카이(sky)코스로 이름을 지은 점에서도 쉽게 산악지대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성주군청으로부터 승용차로 30분 거리인 북쪽 18㎞에 위치해 레이다 안전성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역이다.

국방부가 이곳에 관심을 두는 것은 성주읍으로부터 북쪽으로 멀리 떨어진 데다 골프장까지 도로가 개설돼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이유에서다.

종전까지 거론된 후보지 금수면 염속봉산이나 수륜면 까치산 등의 경우 접근성이 나쁘고 산봉우리가 뾰족해 이를 깎는 공사가 2∼3년 이상 걸린다. 환경파괴 논란까지 일 가능성이 크다.

오는 17일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성주군민의 첫 만남에서 제3 후보지를 협의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앞으로 대안론은 점차 확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