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만 남은 비박…친박 3명은 완주?
새누리당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주호영 후보(사진)가 5일 비박(비박근혜)계 단일 후보가 됐다. 주 후보는 정병국 후보와의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에서 예상을 깨고 승리해 비박계의 후보 단일화를 완성함으로써 전당대회 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주 후보는 이날 충남 천안 유관순체육관에서 열린 합동연설회 직후 한 기자회견에서 “당을 화합과 혁신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후보가 힘을 합쳐야 한다는 말에 공감해 단일화에 동참했다”며 “당을 개혁하고 화합으로 이끌어야 하는데, 화합과 혁신의 당 역량을 극대화하고 국민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당 대표가 되겠다”고 말했다. 비박계는 앞서 정 후보와 김용태 의원 간 1차 단일화를 이룬 데 이어 주 후보로 통합 후보를 내게 됐다.

주 후보 승리는 친박(친박근혜)계에 거부감을 가진 당원들의 전략적 선택이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주 후보는 새누리당 텃밭인 대구·경북(TK)을 지지 기반으로 하는 데다 계파색이 옅어 표 확장성이 크다는 것이다. 당초 정치권 안팎에선 인지도에서 앞선 정 후보의 승리 가능성을 더 높게 예상했다.

비박계 좌장인 김무성 전 대표가 비박 단일후보를 지지하겠다는 뜻을 밝혀 온 만큼 당원 표심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주 후보는 “나는 무계파 중립을 주장하기 때문에 내가 여러 사람에게 똑같은 유권자로서 지지를 호소할 수는 있지만 (김 전 대표를) 만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비박계 후보 단일화로 친박계 내에서도 단일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 친박계 의원은 “친박 입장에선 1(비박) 대 3(친박) 구도가 형성돼 불리하다”며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복잡한 속내를 내비쳤다.

그러나 단일화에 대한 친박계 후보들의 의견은 갈린다. 이주영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해 “비박 단일화는 또 다른 비박 패권주의”라며 “단일화 흥행효과를 누리며 비박계 대표가 되려는 후보나, 이를 뒤에서 조종하는 김 전 대표는 반혁신 행보를 중단하라”고 김 전 대표를 정면 겨냥했다. 그러면서도 친박계 다른 후보가 만남을 제안한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엔 “우리 의원들끼리 못 만날 이유가 없으며 만나는 것을 피할 이유도 없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정현 후보는 단일화에 긍정적이나, 한선교 후보는 부정적이다. 친박 3인방이 완주할 경우 친박계는 7일 전에 유력 후보를 밀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