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시청 주차장에서 업무용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모습. 한경DB
경남 창원시청 주차장에서 업무용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모습. 한경DB
경남 창원시와 김해시가 KT·한국전력 등과 손잡고 새로운 방식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나서면서 경남이 전기차 충전 테스트베드로 거듭나고 있다.

창원시는 KT와의 협약을 통해 지역 내 전기차 이동형 충전기 인식장치 1만개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2일 발표했다. 이달부터 주차장 내 220V 콘센트가 있는 민간 소유 다중이용시설이나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이동형 충전기 인식장치 설치대상을 모집한다.

이동형 충전기는 별도의 공간 및 충전시설 설치 없이 기존 220V 콘센트를 활용해 손쉽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방식이다. 사용자가 전기차 충전 케이블을 휴대하고 다니다 인식장치가 부착된 콘센트에 꽂기만 하면 된다. 충전에 필요한 전력요금은 충전기 사용자가 부담하며, 충전시설이 설치된 건물에는 부과하지 않는다.

창원시는 100가구 이상 아파트 404곳과 다중이용시설 등에 인식장치를 우선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기초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최대 규모인 350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고 있다. 동시에 공공 급속충전시설 23개와 전기차 구매자 대상 전용 완속충전기 1대를 설치하는 등 충전 인프라 확충에 나서고 있지만 설치 공간 제공에 따른 건물주 및 입주자들의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 환경녹지국 관계자는 “이동형 충전기 인식장치는 아파트나 빌딩 등 전력이 충분한 곳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전기차 보급이 많고 아파트와 다중이용시설이 밀집한 창원이 이 사업의 최적지”라고 말했다.

김해시는 전국 최초로 한전과 협력해 전봇대를 전기차 충전시설로 활용하는 시범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주차공간을 마련할 수 있는 전봇대에 충전제어함과 측정기 등 전기차 충전 설비를 갖추는 것이다. 이 사업은 진봉건 한전 김해지사 차장이 낸 아이디어다.

충전 방식은 완속(5~6시간), 중속(1~2시간), 급속(15~30분) 등 세 가지다. 충전 요금은 카드결제 등 기존의 전기차 충전소와 비슷하다.

시와 한전은 시제품이 나오는 올해 안으로 협약을 맺고 설비 보급과 전봇대 주변 주차공간 확보 등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우선 내동 연지공원과 어방동 가야테마파크, 장유동 롯데아울렛, 진영읍 봉하마을 등 차량 통행이 잦은 네 곳을 시범지역으로 검토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기업체와 함께 시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김해시를 비롯해 부산과 울산 등도 시범사업의 상용화 가능성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지역에선 전기차 보급에 가장 적극적인 창원시가 올해 총 450대를, 김해시는 5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경남 내 전기차 급속충전시설도 올해 17곳을 추가해 46곳으로 확충한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