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휴가철 통신서비스] IoT로 집 단속, 내비로 맛집 검색…휴대폰 하나면 휴가준비 '끝'

입력 2016-07-27 16:44:28 | 수정 2016-07-27 16:44:49 | 지면정보 2016-07-28 B3면
글자축소 글자확대
LGU+, IoT서비스 할인
도어록·가스록으로 빈집 관리
반려동물 CCTV맘카 등 할인

KT, 기가홈캠 실시간 모니터링
스마트폰 앱 통해 집안 영상 봐
위급땐 긴급출동 기능도 탑재

SKT, T맵 모든 통신사에 개방
T멤버십 제휴 할인 혜택
데이터 쿠폰 '제주도 프리' 출시
기사 이미지 보기

‘홈캠부터 반려동물 급식기까지….’

시원한 계곡과 바다가 부르는 여름 휴가시즌이 찾아왔다. 휴가만 손꼽아 기다려 온 직장인들의 마음이 설레는 시기다. 하지만 휴가를 떠나기 전 빈집 걱정, 고속도로 교통 체증 우려가 앞서기 마련이다. 이동통신사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살펴본다면 이런 걱정을 다소 줄일 수 있다.

◆LG유플러스, 홈IoT 서비스 할인 행사

LG유플러스는 모든 홈IoT 서비스를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IoT@home’ 통합앱을 제공하고 있다. ‘IoT@home’ 앱은 모든 앱마켓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가입은 통신사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능하다. 국내 최초로 음성인식 제어 기능이 포함된 IoT 서비스를 구현했다. 앱 실행 후 ‘불꺼’ ‘가스 잠가’ ‘문열어’ 등 다양한 음성명령이 가능해 실생활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다음달 17일까지 안전한 우리집을 위한 홈IoT 상품 기기 필수 3종인 열림감지센서, 스위치, 플러그의 20% 할인 행사를 한다. 반려동물을 위한 홈IoT 상품인 홈CCTV맘카와 최고급 원격급식기 ‘펫스테이션(petSTATION)’을 함께 신청하면 펫스테이션 기기를 1000원에 제공하는 초특가 프로모션도 한다.

LG유플러스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U네비’도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했다. ‘미리검색’ 기능이 눈에 띈다. 미리검색 기능은 목적지와 원하는 출발 시간대를 설정해, 운전을 시작하기 전이더라도 주행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미리 보여주는 기능이다. 휴가를 떠나는 때와 장소를 입력해두면, 앱 실행 후 팝업으로 해당 날짜에 주행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를 대략 보여주기 때문에 도착 시간을 일정에 앞서 예측하기 쉬워진다. 3복 이벤트도 열고 있다. 내비 서비스에서 검색이 안되는 맛집을 제보하면 초복, 중복, 말복 삼복 날짜에 맞춰 외식상품권을 추첨해 제공한다.

◆KT, 기가 홈캠으로 빈집 모니터링

KT는 사물인터넷(IoT) 서비스인 ‘GiGA IoT 홈캠’을 이용하면 휴가 기간에 빈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홈캠 카메라로 촬영되는 집안 영상을 볼 수 있다. 위급 상황 시 앱의 ‘긴급출동’ 버튼을 누르면, 보안전문업체인 KT텔레캅이 출동(1회 무료 출동)하는 기능도 탑재했다. 홈캠 카메라는 100만 화소의 HD화질로 영상을 전달한다. 시중 보안카메라 대비 야간 밝기가 1.6배 향상돼 밤에도 뚜렷한 화면 확인이 가능하다.

들뜬 마음에 고속도로에 오르고 나서야 가스밸브는 잠갔는지, 문은 제대로 닫고 나왔는지 걱정할 때도 있다. ‘기가 IoT 홈매니저’ 서비스는 스마트폰을 통해 디지털 도어록은 물론 가스밸브, 플러그 온오프 등을 제어할 수 있다. 삼성 스마트홈 계정을 가진 고객이 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세탁기 에어컨 등 삼성전자의 생활가전 기기도 원격으로 끄고 켤 수 있다.

휴가 고객을 위한 오프라인 행사도 준비 중이다. KT는 다음달 5~7일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기가(GiGA)인터넷 등 기가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기가 콜라보 페스티벌’을 연다. 12개국 드론레이싱 챔피언들이 참여하는 ‘드론레이싱 월드 마스터즈’ 대회와 인기 온라인 게임 ‘오버워치’ 스페셜 경기 등이 열린다.

◆SKT, T맵 전 통신사 개방

SK텔레콤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T멤버십 혜택을 대폭 늘렸다. 국내 주요 관광지인 제주에 올여름에도 많은 관광객이 몰릴 것으로 판단하고, 제주 내 인기 관광지 16곳과 새롭게 제휴해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제주 내 △테마파크 6곳 △박물관 4곳 △수목원 3곳 △공연 1개 △체험 활동 2개 등으로 고객은 제휴처에 따라 20%에서 최대 58% 할인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이 제주 전역 및 인근 도서에서 하루 종일 데이터를 마음껏 쓸 수 있는 데이터 쿠폰 ‘제주도 프리’를 출시했다. 제주도 프리 쿠폰을 구입한 고객은 사용 요금제의 기본 데이터와 별도로 하루 2GB의 데이터를 제공받으며, 2GB를 다 써도 초당 3MB의 속도로 데이터 이용이 가능하다. 1일권 가격은 2000원, 5일권은 20% 할인된 8000원이다. 선일금고와 공동 개발한 IoT 금고 ‘스마트 루셀’도 선보였다. 스마트홈 서비스와 연동해 기존 모델 대비 보안 기능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홈 앱으로 금고 상태 파악은 물론 출동 보안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또 지난 19일 자사 내비 서비스인 T맵을 KT, LG유플러스, 알뜰폰 가입자에게 공개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POLL

대통령 선거가 내년 몇 월 실시되는 게 좋다고 봅니까.

증권

코스피 2,024.69
종목 검색

인기검색 순위

코스피/코스닥 인기검색순위
코스피 코스닥
SK케미칼 -1.70% KG ETS +2.54%
락앤락 -0.72% 구영테크 +1.36%
SK디앤디 -0.76% KJ프리텍 -18.84%
SK가스 0.00% NHN한국사... +3.33%
현대산업 -3.53% 현성바이탈 -19.21%

20분 지연 시세

외국인 순매수

외국인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POSCO 0.00%
현대차 +1.41%
신한지주 -0.53%
SK하이닉스 -1.62%
KB금융 -2.25%
외국인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셀트리온 +2.14%
메디톡스 +7.49%
휴젤 +0.03%
테스 +1.16%
지스마트글... -2.25%

20분 지연 시세

기관 순매수

기관 순매수 코스피
코스피
SK하이닉스 -1.62%
LG화학 -0.20%
현대차 +1.41%
한화케미칼 +0.39%
현대모비스 -0.58%
기관 순매수 코스닥
코스닥
메디톡스 +7.49%
카카오 +4.06%
CJE&M 0.00%
셀트리온 +2.14%
컴투스 +3.37%

20분 지연 시세

포토

HK여행작가 자세히보기 제6회 일본경제포럼 한경닷컴 로그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