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조립라인 모습. (사진=르노삼성 제공)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조립라인 모습. (사진=르노삼성 제공)
르노삼성자동차가 부산시의 연구개발 보조금 지원에 힘입어 프랑스 르노그룹의 최신형 엔진 시설 유치에 성공했다.

르노삼성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소속 해외 공장(일본 요코하마 닛산공장, 중국 둥펑 르노공장 등)과의 경쟁에서 차세대 엔진 설비시설 유치하게 됐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르노삼성은 중형세단 SM6 등에 탑재되는 1.6L GDI 터보 MR엔진 및 2.0L GDI MR엔진의 실린더 블록, 실린더 헤드 등 핵심부품의 국산화로 연간 131억원에 달하는 수입 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부산시로부터 30억원의 연구개발 보조금을 지원 받아 유치 경쟁에서 최종 선정됐다"며 "기존 유럽, 일본 등에서 수입해 쓰던 핵심부품의 국산화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르노삼성은 이번 프로젝트의 유치 성공으로 부산공장의 생산물량 증가 및 수출기회 확보 등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 지역 협력업체의 매출 증대, 부산지역의 신규고용 창출 등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르노삼성은 성능과 연비가 대폭 개선된 차세대 1.8L GDI 터보 MR엔진의 국내 생산 유치 가능성도 높아졌다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이 엔진은 르노 에스빠스, 메간 등의 신모델에 장착된다. 이 엔진을 부산공장에서 생산해 수출할 경우 연간 984억원 상당의 매출 효과를 얻을 전망이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