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이 내년 한국 경제 성장률을 3개월 만에 올려잡아 3%로 전망했다.

2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는 최근 세계경제 동향에 대한 보고서에서 한국 경제 성장률을 올해 2.7%, 내년 3.0%로 전망했다.

지난 4월 발표와 비교하면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변동이 없지만 내년 전망치는 0.1%포인트 상승했다.

이 보고서는 IMF가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가 있을 때 세계 경제 진단을 위해 작성하는 것이다. IMF가 추후 세계경제전망을 발표할 때 이 수치가 그대로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 IMF는 4월과 10월 연례 2차례 세계 경제 보고서를 발간, 각국 경제 성장률을 발표한다.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은 2월 G20 회의를 앞둔 세계경제 진단 보고서 때 2.9%에서 4월 2.7%로 낮아졌다가 내리막을 멈췄다. 내년 성장률은 같은 기간 3.2%에서 2.9%로 낮아졌다가 반등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추가경정예산 등 확장적 거시정책의 영향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의 성장률 전망 상향 조정은 다른 나라와 견줘도 이례적이다.

미국, 영국, 일본, 유럽연합(EU) 등 주요 국가들의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줄줄이 하향됐다. 한국을 제외하면 중국 정도만이 성장률 하향 조정을 면했다.

IMF는 "금융위기 전후 부채가 늘어나고 만성적인 투자 부진, 노동생산성 저하로 잠재 성장률이 떨어지면서 세계 경제 회복의 걸림돌이 생겼다"고 진단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