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당권주자인 정병국 의원은 24일 내년 대통령선거가 열리기 전까지 헌법 개정을 이루겠다고 공약했다. 또 중앙당의 공천권 포기를 통해 상향식 공천을 법제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정병국 의원은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내년 대선 전 반드시 개헌이 이뤄지도록 하겠다" 며 "30년 전 개헌이 민주화를 위한 개헌이었다면, 지금의 개헌은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수평의 시대를 위한 개헌이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역사에 큰 업적을 남긴 대통령으로 기억되기 위해 누구보다 먼저 대통령님께서 나서 국민에게 개헌을 제안해달라"고 요청했다.

정병국 의원은 상향식 공천 법제화와 관련해 "당헌을 새롭게 만들고, 3분의 2 찬성 없이는 개정할 수 없도록 하겠다" 면서 "어떤 계파도, 어떤 권력도 함부로 손댈 수 없도록 하겠다. 투명한 공천 시스템을 명문화해 어떤 세력도 사익을 위해 공천권을 휘두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병국 의원은 또 내년 대선 정국 관리와 관련해 "대표가 되자마자 대선준비기획단을 발족해 선거 일정과 규칙을 연말 안에 확정함으로써 대선이 과거와 같은 단기간 여론몰이가 아닌 미국처럼 전국을 돌며 충분한 검증과 토론을 국민과 함께 치르는 국민 축제가 되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예비후보들을 최고위원회의에 참석시키고, 내년 6월부터 '집권 후 프로그램 준비단'을 가동해 대선 직후부터 정책이 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