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미디어 뉴스룸-MONEY] '노는 물이 다른 빙수'…금가루 뿌리고, 돔페리뇽 붓고
“빙수야~ 팥빙수야~ 사랑해. 사랑해.” 가수 윤종신의 스테디 히트곡 ‘팥빙수’의 가사가 절로 흥얼거려지는 여름. ‘1일 1빙수’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거리마다 빙수 매장을 찾는 이들이 줄을 잇는다. 곱게 간 얼음 위에 팥과 떡, 통조림 과일과 연유로 화룡점정을 찍었던 기존의 팥빙수에서 탈피해 밀크빙수, 과일빙수, 홍차빙수, 샴페인빙수까지 점점 그 종류도 다양해지고 고급화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디저트 시장은 2013년 3000억원에서 2015년 1조5000억원으로 2년 사이 5배나 성장했다. 이 중 지난해 국내 빙수시장의 매출 규모는 약 2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빙수 마니아들의 ‘성지’로 꼽히는 ‘밀탑’은 한겨울에도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로 손님이 모여드는 현대백화점 식당가의 명소다. 1985년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개점 당시 생과일 주스코너로 입점했지만 우유와 연유가 들어간 얼음을 곱게 간 ‘눈꽃빙수’의 원조 격인 밀크팥빙수를 선보이면서 빙수계의 인기 반열에 올랐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7~8월 주말에는 대기번호표(999번까지)가 한 바퀴 돌 정도로 여전히 그 아성을 유지하고 있다.

설빙, 투썸플레이스 등 각종 디저트 카페에서도 매년 다양한 럭셔리 빙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설빙은 고급 애플망고와 자몽을 사용해 고급스럽고 신선한 맛을 강점으로 내세운 ‘망고썸자몽설빙’을 올해 새로운 메뉴로 추가했다. 투썸플레이스는 지난해에 이어 케이크를 활용한 ‘아이스박스 케이크빙수’를 출시했다. 마스카포네 치즈 크림과 블랙 쿠키를 켜켜이 쌓은 형태의 케이크가 특징인 이 빙수는 1만원을 훌쩍 넘지만 반응은 뜨겁다.

특급 호텔들도 초호화 빙수를 앞세워 ‘작은 사치’를 누리려는 소비자들의 지갑을 공략하고 있다.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서울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내 최고가 빙수를 내놓았다. 수제 셔벗과 솜사탕 위에 장미꽃잎, 금가루를 장식하고 돔페리뇽 샴페인을 부어 마시는 ‘돔빙수’ 가격은 8만원으로 고가다. 하지만 고객들의 발길은 꾸준히 늘고 있다.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서울 관계자는 “작년 대비 돔빙수의 경우 약 50% 매출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며 “최근 2030 여성은 물론 중년층도 디저트 부문에서 스몰 럭셔리가 트렌드로, 이런 기조에 발맞춰 당분간 프리미엄 빙수의 인기도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수정 기자 hoh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