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아이, 모바일 전용'코나머니'출시…"'여의도 커피점 카드' 같은 맞춤 선불카드 나올 것"
전자화폐 전문업체인 코나아이가 세계 최초 개방형 모바일 선불카드 플랫폼인 ‘코나머니’를 오는 9월 선보인다. 동네 영세상인들도 모바일 선불카드를 발행해 소비자들에게 각종 할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상품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영세상인들이 다양한 마케팅 수단으로 쓸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누구나 모바일 선불카드 발행

조정일 코나아이 부회장(사진)은 17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그동안 카드는 은행이나 신용카드 회사만 발급할 수 있었는데 코나머니가 핀테크(금융+기술)로 경계를 허물었다”면서 “보안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누구나 카드를 만들고 고객 마케팅도 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코나아이는 이를 위해 3년간 400억원을 투자해 개발했다.

원리는 간단하다. 소비자는 스마트폰의 코나머니 앱(응용프로그램)을 내려받은 뒤 모바일 선불카드처럼 쓰면 된다. 결제는 바코드나 근접무선통신(NFC), QR 코드로 한다. 신용카드나 현금으로 충전하며 잔액 회수도 가능하다. 사업주는 업종 등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담은 자신만의 카드를 생성할 수 있다. 조 부회장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아닌 서울 여의도 지역 커피숍 주인들이 모여 ‘코나머니 여의도 커피카드’를 발행하고 할인 적립 등 혜택을 내거는 식”이라며 “업종별, 지역별 연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골목상권 마케팅 수단”

코나아이, 모바일 전용'코나머니'출시…"'여의도 커피점 카드' 같은 맞춤 선불카드 나올 것"
코나아이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세계 어디에서나 쓸 수 있는 국제 표준결제 플랫폼을 갖췄다. 조 부회장은 “대형 카드사에도 코나머니 같은 모바일 카드를 발급해주는 시스템이 없다”고 강조했다.

가맹점 어디서나 현금처럼 쓸 수 있어 접근성이 떨어지는 골목상권에서도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영세상인을 위해 가맹점들을 모아 카드를 기획하는 ‘상품플래너’라는 새로운 직업도 만들 계획이다. 코나머니는 상품권, 환전카드, 바우처 등으로도 확장할 수 있다.

조 부회장은 “그동안 B2B(기업 간 거래)만 한 코나아이가 세상에 없던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는 핀테크 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카드 등 전자화폐 주도

성균관대 물리학과를 졸업한 뒤 대우통신과 한국정보통신연구소에서 일하던 조 부회장은 1998년 케이비테크놀러지(코나아이의 전신)를 설립했다. 국내 최초로 ‘버스 지하철 통합 교통카드 시스템’을 개발해 부산에서 ‘하나로’ 교통카드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국내 전자화폐 사업을 선도해 왔다. 코나는 이 회사의 시스템 이름이다.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 건 2003년 자바 기반의 국제규격 카드 개발에 성공하면서부터다. 국내 집적회로(IC)칩 운영체계 및 스마트카드 시장에서 점유율 70%로 1위다. 세계 시장에서는 5위다. 지난해 매출 2167억원, 영업이익 361억원을 냈다. 10년 전보다 매출은 10배, 영업이익은 30배 이상 늘었다. 90여개국에 수출하며 수출 비중은 68%다.

코나아이의 경쟁력은 연구개발(R&D)에 있다. 전체 임직원 500명 중 개발 인력이 200명에 달한다. 조 부회장은 “기술연구소가 한국과 방글라데시 중국 등 전 세계에 세 곳”이라며 “영어가 능통한 엔지니어들은 방글라데시 연구소에서 영어권 국가를 맡고, 중국 연구소는 중국 시장만 전담하는 식”이라고 말했다. 코나아이의 회장 자리는 비어 있다. 조 부회장은 “나보다 더 유능한 경영자를 모실 때까지 공석으로 남겨둘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